시민들 출퇴근 발목 잡히나, 버스파업 돌입에 지자체 긴장

전국 버스노조 파업찬성 90% 넘어 오는 15일 파업 예정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시 임금보전 요구

  • 기사입력 2019.05.10 11:33
  • 최종수정 2019.05.11 20:11
  • 기자명 이의정 기자
(사진출처=서울시)
(사진출처=서울시)

서울과 부산, 대구 등 전국의 9개 지역의 버스 노조들이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임금인상 등을 요구하며 파업을 결의한 가운데 지자체는 대책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전국 버스 노조는 파업찬반 투표결과 전국 9개 지역 193사업장이 오는 15일 파업하기로 결의했다. 14일까지 추가협상을 진행하지만 노사 간 입장차이가 커서 2만여 대의 버스가 멈춰 설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창원 투표 결과는 10일 나온다. 인천은 다음 주 중 투표할 예정인 가운데 파업이 결정될 가능성에 무게 추가 쏠리는 모양새다.

노조 조합원 규모가 가장 많은 서울시 버스노조는 지난 9일 96.9%의 찬성률로 파업을 가결했다. 경기도의 15개 광역 버스 노조 역시 모두 파업에 찬성했다.

현재까지의 상황만 보면, 서울과 부산, 대구, 충남·세종 등 9개 시도 지역에서 9일까지 모두 90%가 넘는 찬성률로 파업을 결의했다.

버스 노조 측은 “주 52시간 근무제가 도입되면 시간 외 근로수당이 줄어들기 때문에 임금을 보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기존 임금의 약 30%가 줄어들 것을 우려하는 것이다.

하지만 버스업계 측은 “정부의 지원 없이는 인건비를 인상할 수 없다”고 반발하고 있다. 노조의 임금인상 요구를 받아들이기 위해서 지자체에 버스요금 인상을 요구하고 나섰다.

전국 버스 노조 대표들은 10일 회사측과의 구체적인 협상안과 파업방식을 논의할 계획이다.

버스 노조는 14일까지 합의안이 도출되지 않으면 15일 새벽 0시부터 파업에 돌입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버스 파업이 가시화 되면서 정부와 지자체는 대책마련에 들어갔다. 10일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17개 시도 부단체장과을 소집하며 노사협상을 적극 중재할 것을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국토부 김정렬 2차관은 “현실적인 버스요금 인상이 필요하다. 파업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 달라”고 전했다.

각 지자체도 전세버스를 운영하고 도시철도를 출퇴근 시간에 집중 배치하는 등의 비상수송대책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경찰뉴스 이의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