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서정 고용부 차관 “버스업계 임단협 조속타결 노력” 당부

버스파업 대응 비상체계 가동

  • 기사입력 2019.05.10 14:23
  • 기자명 임영빈 기자
(사진출처=고용노동부)
(사진출처=고용노동부)

버스업계가 주52시간제 근무 도입을 앞두고 노조와 업체 간 팽팽한 긴장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가 양측 간 임금 및 단체협상(이하 임단협)이 원할히 이뤄질 수 있도록 나섰다.

임서정 고용노동부 차관은 10일 오전 10개 지방고용노동(지)청장을 긴급소집해 주52시간제 시행에 따른 지역별 노선버스 노사동향과 대응계획을 점검했다.

현재 전국 노선버스 업체 대부분은 상반기에 임단협 유효기간이 만료될 예정이며 이에 따라 자동차노련은 공동투쟁을 진행 중인 상황이다.

각 고용노동(지)청은 이날 회의에서 관할 지역의 노선버스 노사 동향과 주52시간 준비상황을 보고했다.

전국 48개 고용노동(지)청에서는 이달 3일부터 노선버스 상황반을 설치해 관내 노선버스 업체의 노동시간 단축 준비상황과 노사동향 등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일자리함께하기 사업 등 정부지원제도를 활용토록 안내하고 있다.

임 차관은 “노선버스의 경우 국민생활과 직결돼 한 두 업체만 파업하더라도 파급효과가 큰 만큼, 지방고용노동관에서도 임단협이 원만히 타결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중재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고용노동부는 노선버스 업체 임단협이 타결되고 상황이 안정되는 시점까지 지역별 비상대응체계를 유지할 예정이다.

한편, 서울 등 전국 9개 지역 버스 노조들은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임금인상 등을 요구하며 파업을 준비 중이다. 노조는 주52시간 근무제 도입 시 시간 외 근로수당이 감소할 것을 우려하며 이에 따른 임금 보전을 요구하고 있다.

환경경찰뉴스 임영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