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노조 물적분할 강력반발…“대우조선 합병반대” 이구동성

노조, 구조조정 및 조선업 경쟁력 약화 주장…울산 정치권도 “주주총회 결과 철회” 비판

  • 기사입력 2019.06.03 21:44
  • 기자명 이의정 기자
(사진출처=현대중공업노동조합)
(사진출처=현대중공업노동조합)

지난 5월31일 현대중공업(대표 한영석, 가삼현)의 물적분할(법인분할)통과된 가운데 사측과 울산 정치권 및 노조 등 관계자들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노조의 강한 반발에도 불구하고 지난달 31일 임시주주총회를 바꿔가면서까지 물적분할 안건을 확정했다. 이에 노조는 “주총의 사전고지 없이 안건을 확정한 노조의 행태는 결격사유이며 이에 대한 법적대응과 전면파업 및 부분 파업을 병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노조의 반발과 더불어 울산시 정치권도 현대중공업의 날치기 주총행태에 쓴소리를 날렸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 동구지역위원회 황보상준 위원장은 3일 기자회견에서 “현대중공업 물적분할에 대한 임시 주주총회 결과를 철회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주주총회는 모든 주주들의 참석과 자유로운 의견표명이 있어야 하는데 회사가 부적절한 방법으로 총회장소를 변경해 주주들의 참석을 막았다고 보고 이렇게 결정된 주주총회의 결정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황 위원장은 “노동자들은 과도한 부채증가, 중간지주사로 인한 분배구조의 문제 등으로 고용불안을 느낀다”며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이 합병하기 위해서는 아직 많은 일정이 남았는데 노조와 지역 주민이 반대하는 합병을 국제사회가 어떻게 받아들일지 인식해야 한다”고 전했다.

민중당 원내대표 김종훈 국회의원도 기자회견을 열어 “현대중공업이 물적분할을 위해 강행한 주주총회는 정당성이 없다”고 전하며 “회사는 사태를 악화시키는 노동자들에 대한 고소, 사법처리도 중단해야한다”고 밝혔다.

정의당(대표 이정미의원)도 이날 기자회견에서 “울산시는 범시민대책기구를 만들어 현대중공업 물적분할 무효를 위한 범시민적 저항활동 및 향후 예상되는 어려움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말하며 “울산지역 국회의원이 참여하는 연석회의를 구성해 국회차원의 노력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3일 이사회를 열고 권오갑 대표이사를 현대중공업의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의 신규대표이사로 선임했다고 공시했다.

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이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면서 물적분할의 배경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물적분할이란 회사가 사업부분을 나눠 자회사로 만드는 것이다. 현대중공업은 물적분할로 인해 존속회사와 신설회사로 나뉜다. 존속회사는 인사와 노무 투자와 연구개발을 담당하며 서울로 이전하고 이름도 한국조선해양으로 변경한다. 신설회사는 현대중공업이란 이름으로 울산에 남아 생산부분을 담당하게 된다.

한국조선해양은 본래 현대중공업의 자회사인 현대삼호중공업(대표 이상균)과 현대미포조선(대표 신현대)과 분할된 현대중공업을 거느린 중간지주회사로 탄생한다. 그런데 이때 한국조선해양은 부채비율이 62.1%에서 1.5%로 줄어들어 우량해지고 신설회사 현대중공업은 부채를 떠안아 부채비율이 115% 늘어난다. 한국조선해양은 여기에 대우조선해양(대표 이성근)까지 자회사로 편입할 계획이다.

노조는 현재중공업의 물적분할은 현대중공업을 재무구조가 열악한 하청공장으로 만들어 노동자들을 구조조정할 위험성을 높일 것이라고 보았다. 또한 중간지주회사가 4개의 조선회사를 관리하게 되면 노조의 협상력도 약화되고 총수일가에 대한 경영책임을 묻기도 복잡해진다고 주장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물적분할과 대우조선 인구가 현대재벌일가의 경영세습에 기여한다고 지적했다. 최대주주인 정몽준 부자가 재무구조가 좋아진 회사를 가지게 되고 고배당을 받게 되며 중간지주회사를 방패막이 삼아 총수일가의 책임을 회피하려는 꼼수로 보고 있다. 더구나 중간지주회사가 생기면 재벌의 일감몰아주기 규제도 피해갈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전문가들은 이 물적분할은 조선업계 전반에도 악영향을 미칠것으로 보았다. 국내 조선업 1,2위를 다투는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이 합치면 사실상 독점시장이 형성되어 세계 조선시장에서 가격과 기술경쟁력을 절하시키고 경쟁사인 중국에 선두자리를 내줄 가능성도 커진다.

한편 대우조선노조의 출입구 봉쇄로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현장실사가 3일 무산됐다. 현대중공업 실사단은 3일 경남 거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 도착해 현장실사를 추진하려 했지만 500여 명의 노조원이 6개 출입구를 막으며 실사단의 출입을 저지했다. 신상기 대우조선 노조위원장은 “현대중공업이 매수를 철회하지 않으면 대화하지 않겠다. 누구도 현대중공업 간부와 접촉하지 말라”고 지시해 실사단과 노조의 대화는 결렬됐다.

환경경찰뉴스 이의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