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이런 일이] 자연의 순리를 거스른 대가

이 기자가 전하는 세계의 환경오염 사건들 21
이집트 나일 강의 아스완 댐

  • 기사입력 2019.06.20 11:21
  • 기자명 이의정 기자
(사진출처=픽사베이)
(사진출처=픽사베이)

이집트의 나일 강은 인류 문명이 시작된 곳으로 유명하죠. 수천 년 동안 나일 강은 여름마다 홍수로 범람했는데 이것이 강 하류의 토양을 비옥하게 하고 이로운 광물을 배출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었어요, 게다가 기후까지 온난해서 농경생활을 하기에 더할나위 없는 환경을 만들었고 이에 문명이 발달하게 된 것이죠.

이렇게 살기 좋은 지역이 되자 인구가 밀집하게 되었는데 이집트는 나일 강 상류에 댐을 건설하면 홍수를 방지하고 하류의 더 많은 농토를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더군다나 댐을 건설하면 막대한 양의 전력도 생산할 수 있으니 더욱 댐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게 된 거죠.

이에 이집트는 구소련으로부터 자금과 기술을 지원받아 댐을 건설하기 시작했어요. 1960년에 시작하여 11년만인 1971년에 준공을 마쳤어요.

댐이 건설되자 세계에서 가장 크고 넓은 인공호수 나세르가 생겼어요. 아스완 댐은 이집트의 국력의 상징이 되었죠. 높이 111m, 제방 길이 3.6km, 저수량 1,570억m3, 저수지 길이 500km에 이르는 세계 최대의 록필(rock-fill: 암석을 쌓아올려 만든 댐으로 콘크리트벽 또는 점토층 등으로 차수벽을 만든다)댐이 완성된 거예요.

하지만 댐이 완성되자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되었어요. 인공적으로 만든 호수에는 해충의 증가로 인근 지역에서는 말라리아와 같은 여러 가지 전염병이 늘어났어요. 또한 홍수시 상류로부터 내려오던 토사가 더 이상 퇴적되지 않음으로써 하류 지역의 토양이 척박해지고 염분도가 증가하여 농산물 생산이 크게 감소했어요.

그 뿐만이 아니에요. 바다의 경우 나일 강에서 내려오는 영양 물질이 부족하여 물고기의 먹이인 식물성 플랑크톤 양이 줄고 이로 인해 어획량이 크게 감소했답니다. 호수에서 많은 양의 물이 증발함으로써 물의 염분도가 높아지게 되었으며 그러자 이곳의 물로 관개되는 토양은 더욱 척박해졌어요.

또한 나세르 호수에 저장된 물의 무게 때문에 인근 지역의 지진이 발생했어요. 1981년에 규모 5.3의 지진이 발생해서 인근 주민들이 큰 피해를 입었어요. 아스완댐은 더 잘 살기 위해 인간이 자연을 통제한 것이 오히려 더 큰 불행을 낳게 된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어요.

환경경찰뉴스 이의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