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일본, 더 이상 막다른 길로 가지 말라”

10일 일본 수출규제 조치 관련 재계 총수들과 간담회 개최
“외교적 해결 위해 최선 다하고 있어…국제적 공조도 함께 추진”
수입처 다변화, 국내 생산 확대 등 위한 정부 지원 약속

  • 기사입력 2019.07.10 14:28
  • 기자명 임영빈 기자
(사진출처=청와대)
(사진출처=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로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대기업 30개사 총수 및 CEO들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문 대통령은 일본 정부를 향해 “더 이상 막다른 길로 가지 않기를 바란다”라고 준엄하게 경고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일본 수출규제 관련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삼성, 현대차, LG, SK 등 5대 그룹을 포함해 총 자산 10조 원 이상인 국내 대기업 30개사 총수 및 CEO들이 참석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일본 출장 일정으로 불참했으며 윤부근·황각규 부회장이 자리를 대신했다.

문 대통령은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정부는 일본의 부당한 수출제한 조치 철회와 대응책 마련에 비상한 각오로 임하고 있다”라고 말한 뒤 “일본 정부가 정치적 목적을 위해 우리 경제에 타격을 주는 조치를 취하고, 아무런 근거없이 대북제재와 연결시키는 발언을 하는 것은 양국의 우호와 안보협력 관계에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 간 긴장관계가 장기화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정부와 기업 간 협력을 강조하는 동시에 국내 기업 피해 최소화에도 정부가 최선을 다하겠노라고 약속했다. 아울러 중장기적으로 산업구조 개혁의 의지도 내비쳤다.

문 대통령은 “정부와 기업이 상시 소통하고 협력하는 민관 비상대응체제를 갖춰야 한다”면서 “주요 그룹 최고경영자와 경제부총리, 청와대 정책실장이 상시 소통체제를 구축하고 장·차관급 범정부지원체제를 운영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이어 “국내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수입처의 다변화, 국내 생산의 확대 등을 위해 정부가 적극 지원하겠다”면서 “시급히 필요한 예산은 국회 협조를 구해 이번 추경예산에 반영하겠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이번 사태를 계기로 일본 등 특정국가 의존형 산업구조에서 벗어나야만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부품 소재 공동개발이나 공동구입을 비롯한 수요기업 간 협력과 부품 소재를 국산화하는 등 중소기업과의 협력을 더욱 확대해 달라”고 대기업 총수들에게 협력을 요청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참석한 기업 총수 34명 모두에게 발언 기회를 제공해 이들의 의견을 경청했다. 기업인들의 발언은 비공개로 진행됐다. 청와대 측은 일빈 기업과 거래하는 우리 기업들의 상황을 고려해 발언 내용 공개 여부는 신중하게 결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환경경찰뉴스 임영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