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환] 여름철 효율적인 에어컨 관리방법

알아두면 쓸모 있고 신기한 환경상식 47
1~2주 사이 필터 청소…사용 중간 중간 환기시간 가져야

  • 기사입력 2019.07.30 09:33
  • 기자명 임영빈 기자
(사진출처=한국가스공사)
(사진출처=한국가스공사)

장마가 지난 요즘 푹푹 찌는 더위와 고온다습한 기후로 냉방기기 없이는 하루도 버티기가 힘듭니다. 냉방기기는 여름철 더위를 식혀주는 중요한 존재인 만큼 평소에 관리를 잘 해주어야 하죠.

가령 에어컨을 청소하지 않은 채로 오래 작동시키면 ‘레지오넬라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레지오넬라증은 면역력이 약한 사람이 걸리기 쉬운 질병으로 마린기침, 두통, 발열 등의 증세가 나타납니다. 여름철 대표적인 냉방기기인 에어컨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다함께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에어컨의 경우 내부 필터가 공기 중 이물질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먼지와 세균이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필터가 청결하지 않으면 건강에도 해로울 뿐만 아니라 냉방 효율 또한 떨어지기 때문에 1~2주 사이에 한 번씩 필터 청소를 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여름에는 습한 날이 많은데 이 시기는 곰팡이와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시기이므로 이때는 청소 주기를 조금 빠르게 잡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필터를 청소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먼저 에어컨에서 필터를 분리시킨 뒤 청소기 등을 사용해 1차적으로 먼지를 제거해준 뒤 흐르는 물에 2차로 깨끗이 세척 후 햇볕에 바짝 말려주면 됩니다.

단, 먼지가 너무 많다면 중성세제 혹은 비눗물로 세척하는 것이 더 깔끔합니다. 그리고 필터 청소 시 가급적 청소 솔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솔로 세척을 할 경우 필터의 성능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거든요.

마지막으로 에어컨을 끄기 전에는 꼭 송풍 기능을 사용해 찬 공기를 식혀 에어컨 내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세균과 곰팡이를 방지해야 하며 에어컨을 한 시간 가량 사용했을 경우 적어도 5분 정도 에어컨을 끄고 환기를 해줘야 합니다.

에어컨 실외기에도 충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아무래도 대부분 실외기가 외부에 있다 보니 청소에 소홀하기가 쉬운데요. 그렇지만 실외기 주변 물건을 정리하고 먼지를 제거해주는 것만으로도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으며 혹시 모를 화재 위험 또한 줄일 수 있으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환경경찰뉴스 임영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