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ITU-T 분산원장기술 국제표준화 연구 선도

국내 연구진 주도 표준화 사전 연구문서 3건 개발 완료

  • 기사입력 2019.08.02 10:48
  • 기자명 임영빈 기자
(사진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식 블로그 갈무리)
(사진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식 블로그 갈무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전파연구원(이하 연구원)이 지난 7월 29일부터 8월 1일까지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ITU-T ‘분산원장기술 포커스그룹(FG DLT)’ 국제회의에서 우리나라 주도(수석대표 : 순천향대학교 염흥열)로 개발한 분산원장기술 관련 펴준화 사전 연구문서 3건이 포커스그룹 최종결과물로 합의됐다고 2일 밝혔다.

이 문서는 향후 ITU-T SG17 연구반으로 이관돼 정식 국제표준으로 개발될 예정이다.

ITU-T는 국제전기통신연합 전기통신표준화부문을 의미한다. ITU내 전화·인터넷 등 네트워크와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정보보호 등 관련 정보통신기술 및 활용, 요금 정산 등 분야의 표준을 제·개정하는 국제표준화기구다.

FG DLT(Focus Group Distributed Ledger Technology)는 분산원장기술 포커스그룹으로 지난 2017년 한국의 제안아르 설립돼 이번 회의까지 모두 7차례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를 마지막으로 결과물을 정보통신자문반(TSAG)으로 제출하고 활동을 종료했다.

분산원장기술은 분산된(P2P, Peer-to-Peer)망 내 참여자들이 모든 거래 목록을 지속적으로 갱신하는 디지털 원장이다. 데이터상태의 변경, 기록 시 분권화된 합의 메커니즘을 통해 무결성을 검증해 문서의 위,변조 및 해킹에 유리하도록 고안된 정보보호 기술이다.

첫 번째 결과물인 ‘분산원장기술 용어정의(FG DLT D1.1)’ 문서는 분산원장기술 분야에서 활용될 다양한 용어를 정의하고 있다.

두 번째 결과물인 ‘분산원장기술 개요, 개념, 에코시스템(FG DLT D1.2)’ 문서는 분산원장기술의 구현에 필요한 기술 특성, 유형, 그리고 다양한 에코시스템을 정의하고 있다.

세 번째 결과물인 ‘분산원장기술 표준 랜드스케이프(FG DLT D1.3)’ 문서는 ISO, ITU-T 등 주요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수행중인 분산원장기술 국제표준화 현황을 제공하고 추가 개발이 필요한 국제표준화 아이템을 식별해준다.

국립전파연구원 국제협력팀 이경희 팀장은 “이번 회의 결과는 우리나라가 분산원장기술 분야에서 표준화 사전 연구단계부터 적극적으로 참여해 왔던 결실”이라고 설명하면서 “이번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본격적으로 진행될 분산원장기술 분야 국제표준화 또한 주도할 수 있도록 관련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전했다.

환경경찰뉴스 임영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