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재난 대응 스포츠 현장 매뉴얼 개발 완료·배포

“체육 유관단체에 매뉴얼 적극 보급할 것”

  • 기사입력 2019.08.05 09:44
  • 기자명 임영빈 기자
(사진출처=문화체육관광부)
(사진출처=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가 폭염, 풍수해, 지진 등 자연재난과 미세먼지 등 사회재난으로부터 스포츠 현장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대응 매뉴얼을 개발했다고 5일 밝혔다.

그동안 스포츠의 특수성을 반영한 재난대응 기준이 없어 이에 따른 문제점과 필요성은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에 문체부는 국내외 재난 관련 자료를 분석하고 스포츠 현장만의 특성을 반영한 ‘스포츠행사 운영자를 위한 재난 대응 매뉴얼’을 개발했다.

매뉴얼은 크게 △‘미세먼지·폭염’ 편과 △‘풍수해·지진’편으로 나누어져 있다. 공통적으로 재난 관리 이해, 재난별 스포츠행사 운영 기준, 스포츠 재난 대응 절차, 재난 대응 행동 요령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매뉴얼에서는 스포츠행사 준비 단계에서부터 발생할 수도 있는 재난 상황에 대한 대비책 마련을 강조한다. 대회 시작 전 재난 발생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거나 대회 중 재난이 발생하는 경우 대회운영본부에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했다.

특히 각 재난 상황마다 종목별 취약등급분류를 산출할 수 있도록 제작하고, 이를 통해 재난대응 취약등급표에 따른 행동 요령을 세부적으로 제시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매뉴얼 개발을 통해 각종 스포츠대회 운영 시 외부 환경에 의한 재난에 대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라면서 “체육 유관단체에 재난대응 매뉴얼을 적극적으로 보급해 더욱 안전한 스포츠환경을 만드는 데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이번 매뉴얼은 문체부 공식 홈페이지와 스포츠안전재단 누리집 등에서 열람할 수 있다. 더불어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홍보 전단 형태의 요약집도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환경경찰뉴스 임영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