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환] 우리동네 무인민원발급기, 어디에 있나요?

알아두면 쓸모 있고 신기한 환경상식 52
정부 24 스마트폰 앱 다운받으면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쉽게 확인 가능

  • 기사입력 2019.08.09 11:37
  • 기자명 임영빈 기자
(사진출처=행정안전부 공식 블로그 갈무리)
(사진출처=행정안전부 공식 블로그 갈무리)

주민등록등본 혹은 초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갑작스럽게 민원서류가 필요할 때 난감한 적 혹 없으셨나요?

요즘에는 기술이 발달해 집에서 쉽게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긴 합니다만 종종 출력하기 어려운 상황이거나 공인인증서가 없어 발급이 어려운 경우도 종종 있기 마련입니다. 특히 이럴 경우에는 주민센터, 구청 등도 문을 닫아 더욱 난감할텐데요.

이러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해 마련된 것이 바로 무인민원발급기입니다. 시간 제약 없이 필요한 서류를 바로 인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그런데 가끔 이 무인민원발급기가 어디에 있는지 순간 떠오르지 않은 경험이 있는 분들도 의외로 있습니다.

대부분 분명히 동네 어디에선가 무인민원발급기를 본 기억이 있긴 한데, 정확하게 어디에 위치했는지가 떠오르지가 않아 애를 먹죠.

우리 동네 무인민원발급기가 어디에 설치돼 있는지 확인하는 것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스마트폰에 ‘정부24’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기만 하면 됩니다.

정부24 앱에서는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를 안 밟아도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장소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정부 24앱을 통해서 확인가능한 무인민원발급기 위치는 전국 총 4102곳입니다.

또 직접 지역을 검색해 무인민원발급기를 찾으면 우리 동네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바로 카카오맵과 연결돼 있어 지도를 찾거나 길 찾기를 할 때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카카오맵에서 무인발급기가 있는 곳까지 갈 수 있는 대중교통수단 종류가 상세히 안내돼있는 것은 기본이고, 평일 및 공휴일 운영시간이 나와 있어 주말 및 공휴일에도 무인민원발급기를 사용할 수 있는지 안내가 돼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환경경찰뉴스 임영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