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의 기다림 끝에 GTX B노선 착공 시동

송도에서 서울까지 30분안에 주파 가능
인천시, 국토부 조기개통위해 행정력 집중... 2022년 말 완공 예상

  • 기사입력 2019.08.22 13:57
  • 기자명 이의정 기자
(사진출처=국토교통부)
(사진출처=국토교통부)

앞으로 인천 송도에서 서울까지 30분안에 오고갈 수 있게 됐다.

인천시(시장 박남춘)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이하 국토부)는 21일 송도국제도시에서 서울역까지 26분에 주파할 수 있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번 GTX B노선 예타 통과는 2009년 경기도가 GTX 3개 노선안을 확정하고 당시 국토해양부에 GTX 사업을 공식 제안한 지 10년 만에 이루어진 산물이다.

GTX B노선 사업은 송도에서 여의도∼용산∼서울역∼청량리를 거쳐 남양주 마석까지 80.1km 구간에 13개 정거장과 1개 차량기지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만도 5조 7351억원 이른다. 지하철보다 3~4배 빠른 속도(표정속도 약 100km/h)로 주파하여 수도권 광역교통 여건을 크게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추진되고 있는 GTX 사업 중 가장 추진 속도가 가장 빠른 노선은 A노선이다.

A노선은 운정∼삼성까지의 구간으로 작년 12월에 착공했고, 목표 개통 연도는 2023년이다. C노선은 의정부∼금정까지의 구간으로 작년 12월에 예타를 통과하고 2024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인천시는 2020년에 GTX B노선 사업을 기본계획으로 고시하고 2021년에 사업시행자을 지정하며 실시 계획을 승인할 방침이다. 인천시는 이번 예비타당성 통과를 바탕으로 GTX B노선를 2022년에 착공하고 2025년 개통할 계획이다. 행정력을 집중해 조기 착공, 조기 개통을 목표로 사업에 박차를 가한다.

그동안 인천시는 GTX B노선 사업에 심혈을 기울였다.

GTX B노선이 인천의 서울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GTX 사업 추진 초기에는 다른 노선보다 B노선 사업이 오히려 속도감 있게 진행됐다. 특히 2012년 10월에는 정부에서도 B노선 조기 건설 계획을 발표하며 송도의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 유치에 힘을 보태줬다.

하지만 총 13조 4000억원에 이르는 건설비는 GTX 사업의 가장 큰 걸림돌로 지적됐다. 게다가 B노선의 경제성이 가장 낮게 평가돼 인천시는 구간을 바꾸는 방안까지 검토했다.

기존 송도∼청량리에서 송도∼잠실로 구간을 바꾸는 것인데 이것은 국토부의 거센 반대에 부딪쳤다. 인천시도 결국 원점에서 다시 출발해 송도∼청량리 노선을 토대로 경제성 제고 방안을 찾는 데 다각도록 모색했다.

결국 2016년 11월 인천시와 국토부는 B노선의 계획노선을 송도∼청량리에서 송도∼마석으로 약 32km 연장하면서 승차 수요를 확대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아울러 망우∼마석 구간은 지하에 새로 노선을 건설하지 않고 기존 경춘선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공사비를 절감하겠다는 내용으로 B노선을 재기획했다.

인천시와 국토부는 2017년 8월 B노선 사업이 기획재정부(장관 홍남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에 선정되고 같은 해 9월 예타 조사가 본격 시작된 이후에도 열차 편성을 8량에서 6량으로 조정하고, 3기 신도시 계획으로 20만명의 수요가 추가된 점 등을 설명하며 예타 통과에 주력했다.

작년 11월에는 신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B노선 사업을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사업으로 신청했지만 수용되지는 않았다.

그러나 이후에도 꾸준하게 GTX 노선이 지나는 지역의 국회의원들과 박남춘 인천시장이 B노선 사업의 시급성과 당위성을 정부 부처에 설명하고 요청한 끝에 결국 예비타당성 통과를 이뤘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절대 쉽지 않은 여정이었지만 B노선이 A노선·C노선 등 다른 노선과 최대한 비슷한 시기에 개통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예비타당성 통과의 감회를 전했다.

국토교통부 황성규 철도국장도 “GTX B노선 사업 추진으로 수도권광역급행철도망 3개 노선이 모두 건설되어 수도권 교통지도를 완전히 새롭게 바꾸고, 수도권 교통혼잡 문제를 대폭 개선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면서, “기본계획 수립 등 관련 후속절차를 조속히 추진하여 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환경경찰뉴스 이의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