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기술보증기금 등 9개 지원기관과 맞손..소셜벤처 육성에 나선다

소셜벤처 자생적 생태계 조성과 성공사례 창출 지원
소셜벤처 현황 파악을 위한 실태조사 최초 실시
자가진단‧판별‧정보 제공하는 시스템 구축

  • 기사입력 2019.08.27 05:19
  • 최종수정 2019.08.27 05:29
  • 기자명 이의정 기자
(사진출처=소상공인)
(사진출처=소상공인방송)

소셜벤처 육성을 위해 중기부와 지원기관이 손을 잡았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중기부)는 26일 소셜벤처의 자생적 노력을 뒷받침하기 위해 기술보증기금,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등 9개 지원기관과 협력에 나선다고 밝혔다.

9개 지원 기관은 기술보증기금,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카우앤독, 루트임팩트, 임팩트스궤어, 한성 대학교 산학협력단, 창조경제혁신센터(대전, 부산, 전북) 등이다.

중기부는 소셜벤처의 메카인 성수동을 소셜벤처 허브화하고, 지역도 다양한 지원프로그램을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민간제안형 소셜벤처 육성사업도 추진할 방침이다.

최근 다양한 형태의 소셜벤처가 출현하고 있으며, 정책수요 또한 증가함에 따라 정부도 ‘소셜벤처 활성화 대책(2018.5월)’을 발표하는 등 소셜벤처를 육성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 노력의 일환으로 중기부는 수도권(성수동) 일대의 자생적 생태계 활동을 뒷받침해 성수동을 소셜벤처 네트워킹 허브 및 성공사례 창출 중심지로 육성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은 민간의 제안을 토대로 의미 있는 성과들이 나올 수 있도록 창조 경제혁신센터를 중심으로 소셜벤처 지원 인프라를 구축한다.

이번 사업은 수도권 육성사업(4개)과 지역 육성사업(3개), 정책인프라 구축사업(2개)으로 구성된다.

수도권 4개사업은 소셜벤처 전문 중간지원기관 3곳(카우앤독, 루트임팩트, 임팩트스궤어)과 한성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수행기관으로 참여한다

지역 육성 사업에는 수행기관으로 선정된 창조경제혁신센터 3개소(대전․부산․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를 중심으로 수도권과 같은 소셜벤처 네트워킹 허브가 조성될 수 있도록 소셜벤처 육성사업을 마련한다.

정책인프라 구축 또한, 소셜벤처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실태조사도 최초로 실시하고, 소셜벤처 자가진단‧판별‧정보 등을 편리하게 제공하기 위한 온라인시스템을 구축한다

한편, 중기부는 유관기관과 함께 사업내용 공유를 통한 시너지 창출과 내실있는 운영을 위해 지난 22일 수행기관 간 소셜벤처 육성사업 워크숍도 실시했다.

워크숍에서는 실태조사 및 평가시스템을 포함해 수도권·지역의 각 프로그램의 세부내용 등을 발표형식으로 공유했고, 사업수행기관 9곳을 비롯해 중기부와 기보, 청년기업가정신재단 관계자 등 약 30명이 참여해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협력 등 발전방향을 논의했다.

중기부 관계자는 “소셜벤처 신규창업 및 성장 지원을 위한 생태계 조성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성장잠재력을 확충하는 것이 이번 사업의 목표”라며, 보다 효과적인 지원을 통해 ‘민간주도, 정부확산’의 소셜벤처 육성 의지를 밝혔다.

환경경찰뉴스 이의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