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광주·인천·강원 일부지역서 자살 유족 대상 원스톱서비스 시범 실시

유족 전담 직원 24시간 출동, 서비스 안내 등 지속적 사후관리

  • 기사입력 2019.09.16 10:46
  • 기자명 임영빈 기자
(사진출처=보건복지부)
(사진출처=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 이하 복지부)와 중앙심리부검센터(센터장 전홍진)이 광주광역시와 인천광역시 및 강원도 일부지역에서 자살 유족 원스톱서비스 지원사업을 16일부터 시범 실시한다고 밝혔다.

자살 유족 원스톱서비스는 지난 9일 ‘자살예방정책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에서 발표한 ‘자살예방 국가 행동계획’의 중점 보완과제인 ‘고위험군에 대한 촘촘한 지원체계 마련’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자살 사건이 발생하면 경찰의 출동 요청에 따라 자살 유족 전담직원이 출동해 유족에 대한 초기 심리안정을 지원한다. 법률·행정, 학자금, 임시주거 등 제공 서비스를 함께 안내하며, 개인정보 및 서비스 제공 동의를 받아 지속적인 사례관리 서비스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한다.

이번 사업 모형을 개발한 김민혁 교수(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는 “변사사건이 발생하고 자살 사건임을 인지한 담당 경찰관이 초기에 자살예방센터로 출동요청을 하고, 적시에 서비스에 대한 안내가 이뤄진다면, 도움의 손길 한번 받지 못하고 자살로 내몰리는 자살 유족은 더 이상 발생하지 않게 된다”라고 강조했다.

복지부 장영진 자살예방정책과장은 “자살 유족 원스톱서비스 모형은 자살 유족의 발굴뿐만 아니라 초기접촉, 초기평가 및 관리, 지속 사후관리 등 애도단계 별 지원 서비스를 제시한 체계적인 관리모형”이라며 “자살 유족의 자살 예방과 건강한 일상 복귀에 크게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자살 유족 원스톱서비스 시범사업의 도움이 필요하거나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중앙심리부검센터 유족지원팀, 인천광역시 자살예방센터, 광주광역시 자살예방센터, 원주시 자살예방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환경경찰뉴스 임영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