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제일평화시장 화재 피해복구 위해 손 걷고 나서

중기부 박영선,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 및 피해복구 적극 지원 약속
서울지방청 현장지원반 운영 및 설명회, 캠페인 예정

  • 기사입력 2019.09.27 09:08
  • 기자명 이의정 기자
(사진출처=중소벤처기업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9월 23일, 전날 화재가 발생한 서울 제일평화시장을 방문해 현장상황을 점검하고 피해상인들을 만나 위로했다.(사진출처=중소벤처기업부)

정부가 지난 22일 화재가 발생했던 제일평화시장의 피해복구에 손을 걷었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중기부)는 서울특별시 등 관계기관과 협력해 제일평화시장 화재의 조속한 피해복구를 지원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제일평화시장 화재는 지난 22일 00시38분경 3층 의류매장에서 발생해 3층 200여개 점포가 전소됐다. 정확한 화재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박영선 장관은 23일 화재 현장을 방문해 피해사항을 점검하고, 상인들의 조속한 피해 복구를 위해 긴급경영안정자금과 현장인력 지원을 비롯해 행정안전부, 서울특별시, 서울특별시 중구청과 긴밀한 협력을 통한 적극 지원을 약속했다.

화재발생 후 제일평화시장의 관할인 중기부 서울지방청은 즉시 유관기관과 공조해 현장지원반을 가동했다.  서울지방청은 피해상황 파악과 함께 지원 방안을 중기부에 요청하는 등 상인들의 피해 회복을 위해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하고 있다.

특히, 현장지원반은 피해상인의 빠른 피해복구를 위해 중기부 긴급 경영안정자금, 서울시 긴급자금융자지원 등의 신청 절차 및 필요서류에 대한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서울지방청은 오는 30일 14시, 17시 두 차례에 걸쳐 400여명의 상인들을 대상으로 정부의 자금지원제도에 대해 설명회도 갖는다.

또한, 피해상인들의 상품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가치삽시다’ 캠페인을 계획하고 있으며, 전통시장 시설현대화자금의 미집행 금액을 활용해 화재 피해복구를 위한 긴급지원 방안을 마련하는 등 상인들과의 적극적으로 소통을 통한 피해회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중기부 서울지방청 박영숙 청장은 “피해가 복구되는 그날까지 긴장을 늦추지 않고 상인들의 애로사항을 적극 청취할 것이며, 피해 복구를 위해 유관기관과 공조체제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환경경찰뉴스 이의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