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11일부터 72시간 총 파업 돌입

KTX·광역철도 운행 차질, 시민 불편 우려
파업으로 운행 중단된 승차권 환불·취소, 전액 환불

  • 기사입력 2019.10.10 23:18
  • 기자명 이의정 기자
(사진출처=전국)
(사진출처=전국철도노동조합)

한국철도공사(사장 손병석, 이하 코레일)에 따르면 전국철도노동조합(위원장 조상수, 이하 철도노조)은 11일 오전 9시부터 14일 오전 9시까지 4일간 파업에 들어간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파업은 지난 2016년 이후 3년 만이며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처음이다.

이번 파업으로 KTX 등 고속열차와 광역철도 운행에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보인다.코레일 소속이 아닌 SRT의 경우는 정상적으로 운행되지만 새마을·무궁화호 등 일반 열차는 60% 운행이 유지되고, 필수유지업무에 포함돼 있지 않은 화물열차의 경우 운행률이 36.8%까지 떨어질 전망이다.

코레일과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파업 기간 동안 대체 인력을 출퇴근 광역철도와 KTX 등에 우선 투입해 열차 운행 횟수를 최대한 유지할 계획이다. 또한 고속·시외버스 등 대체 교통수단을 활용할 방안이다. 화물열차의 경우는 수출입 물품과 산업 필수품 등 긴급 화물을 위주로 수송할 계획이다.

코레일은 파업 기간 승차권 환불·취소 수수료를 받지 않기로 했다. 파업으로 운행이 중단된 열차는 승차권 전액 환불해 주기로 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10일 오후 남은 교섭을 통해 파업을 최대한 막고, 시민 불편을 줄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철도노조는 이날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역 광장에서 야간총회를 열고 총파업 돌입을 선포했다.

지난 8일 기자회견을 통해 파업을 예고한 노조는 “철도노조는 문제 해결을 위해 대화와 협의, 특별단체교섭을 요구했으나 진정성은 통하지 않았다”며 “해결과 대책을 내놓아야 할 공사는 어렵다는 말만 되풀이하며 국토부, 기재부 등 윗선 핑계만 대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4조 2교대 안전인력 충원, 임금 정상화, 노사전문가협의 합의 이행, KTX-SRT 통합은 현 정부가 약속한 것들”이라며 4조 2교대 업무 도입(내년 1월 1일 시행)에 따른 안전인력 충원, 생명안전업무 정규직화, 자회사 처우개선 등을 요구하고 있다.

코레일 노사는 지난 5월 임금 및 단체교섭을 시작해 4번의 본교섭과 8번의 실무교섭을 진행했으나, 합의에 실패했다. 이에 노조는 지난 8월 21일 교섭이 결렬됐음을 선언하고, 지난달 파업 찬반투표에서 73.4%의 찬성으로 파업을 결정했다.

조상수 철도노조 위원장은 “72시간 동안의 파업으로 국민들의 지지를 얼마나 얻는지에 따라 본파업을 앞두고 교섭력과 투쟁력도 극대화될 것”이라고 전했다.

환경경찰뉴스 이의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