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노르웨이 간 과학기술 협력위해 맞손

과기정통부와 노르웨이 교육연구부 간 양해각서(MOU) 체결
극지 연구 및 신재생에너지, 기후‧환경 등 다양한 분야 협력 확대

  • 기사입력 2019.11.07 09:37
  • 기자명 이의정 기자
(사진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진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노르웨이 양국이 과학기술 협력을 위해 손을 잡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지난 4일 노르웨이 교육연구부 이슬린 니보(Iselin Nybø) 장관과 면담을 갖고, 양국 간 과학기술 협력 활성화를 위한 양해각서(MOU)에 서명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 6월 북유럽 순방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양국은 지난 6월 한-노르웨이 정상회담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는 미래지향적 실질협력을 강화하기로 하고, 양국 간 과학기술 정책 교류와 연구자 간 교류를 확대하기 위한 소통 창구로서 정부 간 과기공동위를 신설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이번 양해각서에는 양국의 연구자, 출연기관, 연구 지원기관 간의 협력을 증진하기 위해 과학기술 정보 교류, 연구자간 교류, 공동연구사업 마련, 공동 학술행사 개최 및 신진 연구자 육성 등 양국의 과학기술 협력 방안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양해각서 체결 이후 이루어진 면담을 통해 양 부처 장관은 양국의 과학기술 강점에 대해 소개하고, 협력 유망 분야에 대해 논의했다.

노르웨이는 풍부한 석유와 천연가스 자원을 가진 에너지 부국이자 수력발전을 통해 대부분의 전력을 생산하는 신재생에너지 강국이며, 극지, 기후환경 분야 과학기술은 세계적으로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한국과는 상호 보완적인 산업구조를 바탕으로 조선‧해양 분야에서 활발히 협력하고 있으며, 노르웨이령 스발바르에 위치한 다산과학기지를 통해 북극연구 활동에도 활발히 협력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노르웨이 교육연구부와 함께 2020년 과기공동위를 개최하기로 하고, 양국의 과학기술 정책을 공유하는 한편, 세부적인 논의를 통해 극지 연구를 비롯한 신재생에너지, 기후‧환경 등 다양한 분야로의 협력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그동안 연구자 개인 단위로 산발적으로 이루어지던 협력을 정부 간 소통을 통해 체계화한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라며, “앞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서 한-노르웨이 양국 간 교류‧협력이 더욱 활성화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환경경찰뉴스 이의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