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10년 단장’ 마친 김포공항 정식 개장

  • 기사입력 2018.10.17 15:02
  • 기자명 정태진 기자
(사진출처=국토교통부)
(사진출처=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이하 국토부)와 한국공항공사(사장직무대행 김명운)가 김포공항 국내선 여객터미널이 10여년 간 리모델링 사업을 마치고 새롭게 문을 연다고 17일 밝혔다.

지난 1980년 완공된 김포공항 여객터미널은 2001년 인천국제공항 개항 이전까지 국제선의 여객터미널 역할을 수행했다. 이후에는 국내선 여객터미널로 활용되고 있다.

김포공항은 지난 2009년부터 노후화 진행으로 인한 건축물의 성능 저하, 저비용항공사(LCC)의 성장, 단체여객의 증가 등 내·외부 환경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2500여억 원을 투입,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해 왔다.

특히 이번 공사는 공사기간 동안 공항을 정상운영하며 공사를 시행한 고난이도 사업으로, 대규모 단일건물로서 전면적으로 리모델링을 추진한 이와 같은 사업은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기 어렵다.

공항 운영 및 안전을 위해 공사구간을 수백 개로 나누어 공사를 추진했으며 소음·진동·분진 등을 유발하는 작업은 야간작업으로 시행하여 공사기간 내내 주야간작업을 병행하는 등 어려운 과정을 거쳐 공사가 이루어졌다.

건설기간 중 약 3500여개의 일자리와 5500억 원의 생산유발효과를 창출했으며 보안검색·미화·시설 분야 등 공항운영인력 330명 신규 고용 등으로 향후 운영기간 동안 생산유발 15조 2000억 원, 취업유발 4만 6000명 등 예상돼 국가경제발전 및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김포공항 국내선 여객터미널은 △여객수속시설 확충 및 대합실 확장 △공항 내 특화공간 조성 △화재예방시스템 구축 △각종 스마트 시스템 도입으로 ‘고객 중심의 빠르고 편리한 공항’, ‘더 안전하고 스마트한 공항’으로 탈바꿈하였다

국토부 손명수 항공정책실장은 “앞으로도 공항 인프라 확충 등 우리 국민들의 편리하고 안전한 항공여행을 위한 정책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김명운 한국공항공사 사장직무대행은 “꾸준히 증가하는 국내선 여객수요와 점점 높아지는 항공서비스에 대한 국민의 기대수준에 부응하여 앞으로도 국민 여러분께 최적의 항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다짐을 남겼다.

환경경찰뉴스=정태진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