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리,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치료에 효과

농진청, 귀리 속 함유물질서 개선 효과 확인
‘아베난쓰라마이드’ 물질, 국산 품종 ‘대양’에 많이 함유

  • 기사입력 2019.12.04 09:31
  • 기자명 이의정 기자
(사진출처=픽사베이)
(사진출처=픽사베이)

치매 예방과 치료에 귀리가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됐다.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 이하 농진청)은 귀리의 ‘아베난쓰라마이드’ 물질이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전남대학교 의과대학과 함께 한 동물실험을 통해 세계 최초로 확인했다고 4일 밝혔다. 
아베난쓰라마이드(Avenanthramide, 이하 Avn)는 현재까지 보고된 곡물 중에는 유일하게 귀리에만 있는 물질이다.

전 세계 치매 환자의 60∼70%는 알츠하이머성 치매로 추산되며, 이는 뇌에 쌓인 독성 단백질 베타아밀로이드(β-amyloid)로 인해 신경세포가 손상돼 기억 형성을 방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농진청은 실험을 통해 알츠하이머를 유도한 쥐에 Avn-C 단일(표준) 물질 6mg/kg을 2주간 먹여 실험한 결과, 해마에서 억제되었던 기억 형성의 기작을 회복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쥐의 행동 평가에서도 정상 수준의 기억력을 보였으며, 치매 증상의 하나로 나타나는 공격적인 행동도 완화됐다.

국산 품종인 ‘대양’에는 Avn-C가 평균 89.8㎍/g으로, 다른 국산 귀리나 외국산 귀리 가공제품보다 많은 양이 들어있다.
‘대양’ 품종을 2~3일간 발아한 추출물에서 크로마토그래피법으로 정제한 다음 Avn-C를 31mg/g 함유한 분획물을 제조했다.
이 분획물이 알츠하이머를 유도한 쥐의 해마에서 억제된 기억 형성의 기작, 장기강화(학습과 기억을 형성하는 중요한 세포학적 기작. 신경세포끼리 신호전달 세기가 커져서 유지되는 현상. 알츠하이머 질환은 장기강화가 형성되지 않아 새로운 기억을 형성하지 못함)를 다시 회복하게 하는 것도 확인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내 특허를 마치고 미국, 유럽, 중국 특허도 출원해 원천기술을 확보했으며 최근 국제학술지(Molecular Neurobiology) 온라인판에 관련 논문을 게재했다.

농진청 국립식량과학원 조승호 중부작물부장은 “귀리의 지난해 수입량은 4만 5,000톤(2018)으로 2013년보다 911% 늘었다. 국내 소비 증가로 재배 면적도 느는 추세여서 이번 연구 결과가 우리 품종 소비 확대와 농가 소득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아울러, 치매 예방과 치료를 위한 식의약 소재를 개발할 수 있는 기술 확보로 국민 건강 증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관련 연구의 폭을 넓혀가겠다”라고 전했다.

환경경찰뉴스 이의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