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 쪽방촌, 2023년 주거·상업·복지타운으로 거듭난다

영구임대·행복주택·민간분양 등 1200호 공급
선이주선순환 방식 도입…돌봄시설 재정착 지원
연내 추가 쪽방촌 정비방안 마련

  • 기사입력 2020.01.20 17:37
  • 기자명 이의정 기자
(사진출처=국토교통부)
(사진출처=국토교통부)

지난 50년간 정비가 이뤄지지 않았던 영등포 쪽방촌이 2023년 주거·상업·복지타운으로 탈바꿈한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이하 국토부), 서울시(시장 박원순),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는 영등포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 및 도시 정비를 위한 공공주택사업 추진계획’을 20일 발표했다.

이번 사업은 영등포구,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서울주택도시공사(SH)는 사업시행자로 참여하며 무료급식·진료 등을 통해 쪽방주민을 지원하고 있는 민간단체(광야교회, 요셉의원, 토마스의 집, 영등포 보현종합지원센터, 영등포 쪽방 상담소, 옹달샘 드롭인센터)도 참여한다.

영등포 쪽방촌은 1970년대 집창촌, 여인숙 등을 중심으로 형성됐다. 급속한 도시화와 산업화 과정에서 밀려난 도시 빈곤층이 대거 몰리면서 최저주거기준에도 못 미치는 노후불량 주거지로 자리 잡았다.

현재 360여명이 거주 중이며, 평균 22만원의 임대료를 내고도 단열, 단음, 난방 등이 취약하고 위생상태도 매우 열악한 주거환경에 놓여있다. 무료급식소, 무료진료소 등에서 쪽방 주민들을 지원하고 있지만, 화재, 범죄 등의 위험에 상시 노출되어 있으며 알코올 중독, 우울증과 같은 질병으로 인한 자살이나 고독사가 발생하고 있다. 1평당 10~20만원에 해당하는 임대료는 강남 고급주택과 비교하면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그동안 쪽방 문제 해결을 위해 리모델링 사업 및 도시환경정비사업 등을 추진됐지만 쪽방주민 이주대책 등이 부족해 사업이 중단된 바 있다.

이에 영등포구청은 쪽방 주민들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서울시·영등포구·LH·SH는 TF를 구성해 ‘쪽방촌 정비 계획’을 구체화 했다.

영등포 쪽방촌 정비는 공공주택사업으로 추진하며, 영등포구․LH․SH가 공동 사업시행자로 참여한다.

쪽방은 철거하고 쪽방 일대 총 1만㎡에 쪽방주민들이 재입주하는 공공임대주택과 분양주택 등 총 1만 2000호의 주택을 공급한다.

사업구역을 2개 블록으로 나눠 한 쪽에는 쪽방주민들을 위한 영구임대주택 370호와 신혼부부 등 젊은 층을 위한 행복주택 220호를, 다른 한쪽엔 분양주택 등 600호를 공급한다.

영구임대단지에는 쪽방 주민들의 자활· 취업  및 무료급식· 진료 등을 지원할 예정이며 인근 거리 노숙인을 위한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행복주택단지에는 입주민과 지역주민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국공립 유치원, 도서관, 주민카페 등 편의시설도 설치할 계획이다.

사업기간 중에도 쪽방주민과 돌봄 시설은 先이주단지(기존건물 리모델링 등)에서 임시거주하고 공공주택이 건설되면 돌봄시설과 함께 영구임대주택으로 함께 이주한다. 이후 영구임대주택 입주가 완료되면 先이주단지를 철거하고 나머지 택지를 조성하여 민간에 분양한다.

또한, 지구 내 편입되는 토지 소유자에게는 현 토지용도(상업지역), 거래사례 등을 고려하여 정당보상 및 지속적 영업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영등포 쪽방촌 공공주택사업은 주민의견 수렴 등 관련절차를 거쳐 올해 하반기에 지구지정하고, ’21년 지구계획 및 보상, ’23년 입주를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쪽방 주민들은 기존 쪽방보다 넓고 20% 수준의 저렴한 임대료로 거주할 수 있게 되며 깨끗하고 쾌적한 공간으로 탈바꿈시켜 영등포구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출퇴근이 용이한 서울 도심 내 역세권에 젊은 세대를 위한 주택을 공급함으로써 청년층의 주거 안정에도 기여하여 영등포구를 찾는 젊은이들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환경경찰뉴스 이의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