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환] 감염병 예방을 위한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

알아두면 쓸모 있고 신기한 환경상식 103
보건용마스크 사용, 한번 사용한 마스크는 재사용 금지

  • 기사입력 2020.01.31 17:47
  • 최종수정 2020.09.13 21:58
  • 기자명 고명훈 기자
(사진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확산되는 가운데 국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데요. 보건당국은 개인위생을 철저히 할 것을 당부하며마스크 착용을 권고했는데요. 그럼 마스크 어떻게 착용해야 할까요?

마스크를 고를 때는 장시간 착용하고 적정한 차단 성능을 가지며 호흡이 편리한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자신의 생활환경을 고려해서 선택해야 하는데요. 보통 보건용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그렇다면 마스크를 착용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마스크는 얼굴에 잘 밀착해서 착용하며 마스크 착용 후 호흡이 곤란하면 사용 을 중지하고 의사와 상의해야 한답니다. 특히 임산부, 어린이, 노약자, 호흡기·심혈관 질환자는 마스크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식약처에서 허가 받은 보건용 마스크 등급은 KF80으로 입자성 유해물질(황사 미세먼지로)로부터 호흡기 보호할 수 있으며 평균 0.6um 입자 80% 이상을 차단할 수 있답니다. KF94, KF99는 입자성 유해물질과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 보호할 수 있는 등급이며 평균 0.4um 입자 94%, 99% 이상 차단할 수 있어요.

보건용마스크는마스크에 사용된 특수 필러를 통해 외부 유입을 차단해 호흡기가 바이러스에 노출되는 정도를 줄여주는데요. 어린이용과 성인용을 구분하여 허가된 보건용 마스크는 없기 때문에 어린이 얼굴 크기에 맞는 마스크를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마스크를 착용할 때는 얼굴 크기에 맞는 마스크를 선택해 잘 밀착되도록 착용하며 수건이나 휴지를 덧대지 않아여 밀착력이 떨어지지 않는답니다. 또한 착용 후 마스크 겉면을 손으로 만지지 말아야 하며 한번 사용한 마스크는 재사용을 금합니다.

환경경찰뉴스 고명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