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청사, 코로나19 유입대비 출입강화 및 집중방역 실시

전국 11개 정부청사 열화상 카메라 44대 운용 등 방역체제 강화

  • 기사입력 2020.02.25 09:03
  • 기자명 이의정 기자
(사진출처=정부청사관리본부 갈무리)
(사진출처=정부청사관리본부 갈무리)

정부가 23일 코로나19의 감염병 위기경보 수준을 ‘심각’단계로 격상하면서 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본부(본부장 한창섭)도 청사 직원·방문자의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정부청사 11곳의 방역관리를 강화했다.

정부청사관리본부에 따르면 본부는 「정부청사 코로나19 상황별 대응방안」에 따라 24일부터 전국 11개 정부청사에 44대의 열화상 카메라를 설치·운용하여 출입단계에서 감염의심자를 격리할 수 있도록 출입관리를 강화했다.

세종청사는 17개동에 총 19대의 열화상 카메라를 설치 가동 중이다.

청사관리본부는 열화상 카메라와 2차 비접촉 체온계를 이용해 체온을 측정하고 기준온도(37.5℃)가 넘는 사람은 발열자 대기장소로 안내한 후 질병본부 콜센터 또는 세종시 보건소로 이송조치 또는 방문을 안내하고 있다.

또한, 청사본부 내「코로나19 대응반」을 구성·운영(3개팀) 하고, 청사와 입주부처가 감염병 확산 상황 단계에 따라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비상연락망을 구축하여 운영한다.

당초 주 1회 실시하였던 방역소독을 주 2회로 확대해 청사 사무실 및 복도 등 공용공간에 집중 방역을 실시한다.

감염의심자 및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주변 및 이동 동선에 대한 집중 방역을 실시하고, 역학조사관 판단에 따라 출입 통제·폐쇄를 할 계획이다.

청사 내 감염병 예방을 위해 청사어린이집(21개소)을 휴원하고 체육시설 등 다중이용시설도 당분간 휴무에 들어갔다.

이밖에도 코로나19 초기단계부터 청사 내 주요지점에 1,000여개의 손 세정제를 비치하고 청사 내 예방안전 수칙 부착, 홍보용 배너 설치, 1일 4회 안내방송 등 청사 직원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예방 캠페인을 전개해 왔다.

한창섭 정부청사관리본부장은 “정부청사는 국가중요시설로서 코로나 19의 청사 내 유입에 대비해 모든 상황을 가정해 대비하고 있다”면서 “입주직원은 물론 방문객에 대한 예방안전 수칙 준수 안내와 방역체계 강화 등 감염병 확산방지를 위해 빈틈없이 조치하겠다”라고 전했다.

환경경찰뉴스 이의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