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청 시내버스 부실방역관리 도마 위에

버스기사, "회사에서 한달동안 마스크 5장 지급, 버스 안 소독도 안해"
인천시청, 버스조합 및 운수업체에 책임 떠넘기기 일관
인천시민들 "매일 타는 시내버스 이용 불안해"

  • 기사입력 2020.03.01 17:32
  • 최종수정 2020.03.02 09:15
  • 기자명 이의정 기자
(사진출처=청와대 청원 게시판 갈무리)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3000명을 넘어선 가운데 인천시청의 코로나 방역 조치가 부실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하루 평균 118만명이 이용하는 시내버스의 방역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버스기사들에게 마스크도 제대로 지급되지 않는 것이 드러나 버스운수업체 근로자 및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져가고 있다.

지난달 28일 박남춘 인천시장은 코로나19와 관련, 인천시 대응 상황에 대해 브리핑을 열고 "인천시가 과잉대응하면 시민은 더 안전하다"는 굳은 각오로 지역확산 방지와 조기 종식을 위해 힘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박 시장의 발언과 실제현장 상황은 매우 차이가 났다. 과잉대응은 커녕 보여주기식 행정에만 여념하고 있다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인천시 시내버스 운수업체에서 운전기사로 일하는 A씨는 청와대 게시판에 이같은 인천시청의 부실관리 행태를 낱낱이 고발했다.

A씨는 두 달전 코로나19의 확산과 관련해 회사측에 마스크 지급을 요청했다. 시내버스는 블특정다수의 승객들이 밀집된 공간에 모여 있기 때문에 전파력이 강한 환경이므로 마스크 지급은 근로자의 보건안전을 책임쳐야할 회사의 당연한 의무라고 여겼기 때문이다.

A씨는 근무일 마다 업무 전에 마스크 지급을 원했지만 회사측은 마스크 수급이 어렵다는 이유로 지난 달 1일에 1장, 13일에 1장, 20일에 3장, 총 5장의 마스크만을 지급했다. 

인천시내버스는 준공영제 관리체계로 운영된다. 준공영제란 버스 회사의 수익금을 업체와 지방자치단체가 공동으로 관리하고, 부족할 경우 지방자치단체가 재정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버스 운영체계의 공익성을 강화한 제도다. 버스 운행 및 차량·노무 관리는 각 버스회사가 맡고, 의사결정 및 책임은 지자체가 담당하는 것이다. 

이에 A씨는 인천시청에 회사측의 상황을 자세히 알리고 수차례 마스크지급 민원을 제기했다. A씨가 2월 한달동안 인천시청에 건 민원통화는 무려 30통이 넘었다.

이에 인천시청은 "운수업체가 마스크 지급을 전혀 안하는 것도 아니고 시청이 매일 1장씩 지급하라고 강제할 수 없다"며 "마스크수급이 어려우면 개인이 마스크를 사서 영수증을 첨부하면 시에서 실비로 지원을 해주겠다는 공문을 인천버스운송조합과 운수업체측에 보내겠다"고 A씨에게 전했다.

하지만 인천시청이 인천버스운송조합과 운수업체에 알렸다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회사측은 마스크 수급이 안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는 입장만 고수하고 있다. 또한 실비지원에 대해선 전혀 생각해 본 바가 없다고 거듭 말했다.

이에 A씨는 "인천시청과 인천버스운송조합 및 운수업체는 모두 서로 의무와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A씨는 "사업주(인천 시청과 운수업체)는 근로자가 업무에 임하기전에 보호구 지급 등의 보건조치 의무가 있음에도 이를 등한시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A씨는 "수차례 인천시청 및 보건복지부 등에 전화를 했으나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국민신문고 또는 청원을 통해서 민원을 넣으라는 관계 공무원의 말만 전해 받았다"며 "이런 사항이 수개월을 기다려서 결과를 받아볼 사안인가"라고 되물었다. 

A씨는 "버스는 좁고 밀집된 장소에서 수 백명의 불특정 다수를 수송하므로 전파의 용이성이 상당하므로 인천시청에서 좀더 강제적이고 면밀한 보건조치가 이루어져야 한다"며 "운수업체에서 못한다면 인천시청에서 마스크를 구입해 일괄적으로 기사들에게 나눠주는 방법도 고려해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렇게 마스크 지급에 소극적인 인천시내 운수업체가 비단 여기 뿐만이 아니었다.

지난달 14일 보도된 경인방송에 의하면 일부를 제외하고 인천시 시내버스 기사들은 개인의 사비를 들여 마스크를 구매하고 있었다. 서울시와 대전시가 시내버스 기사에게 마스크를 지급하고 있는 것과 대조적인 모습이다.

문제는 이 뿐이 아니다. 시내버스내 손잡이 등 내부에 대한 방역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지난 6일 박남춘 인천시장이 청라공영차고지를 방문해 방역상황을 점검하고 있다(사진출처=인천시청 블로그)

지난달 6일 박남춘 인천시장은 청라공영차고지와 치하철 1호선 귤현기지의 방역현장을 직접 방문해 현장 실무자들과 함께 방역소독 상황을 점검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면서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해  방역물품 지급 및 장비확보를 위해 재난안전 기금 사용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하지만 실상은 확연히 달랐다.

A씨는 공교롭게도 박시장이 방문한 청라공영차고지에서 근무하고 있어서 실제현장의 상황을 전했다.

A씨는 "Y운수업체가 인천교통공사 청라차고지를 같이 사용한다. 하지만 한 번도 버스 내 손잡이 및 여타 부분을 소독한 적은 없었다"며 "다른 운수업체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라고 전했다. 

이에 인천시민들은 "매일 이용해야 하는 시내버스 방역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것에 너무 불안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인천시청의 보여주기식 행정을 비난하며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방역조치를 촉구하고 있다.

환경경찰뉴스 이의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