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환] 손소독제 바르고 핸드크림 발라도 되나요?

알아두면 쓸모 있고 신기한 환경상식 118
올바른 손소독제와 핸드크림 사용법

  • 기사입력 2020.03.17 09:57
  • 최종수정 2020.09.13 22:42
  • 기자명 고명훈 기자
(사진출처=서울시교육청 포스트)
(사진출처=서울시교육청 포스트)

요즘 코로나19 때문에 가방에 넣어가지고 다니는 필수품이 생겼어요. 바로 손소독제인데요.

감염병 예방을 위해 손소독제 및 알콜솜과 에탄올이 날개돋힌 듯 팔린다고 하네요. 그런데 손소독제를 사용하다보면 궁금한게 있어요.

바로 손소독제를 바르고 핸드크림을 바르는 것이 맞는 건지 궁금해지는데요.
많은 사람들은 손소독제로 손소독을 열심히 했는데 핸드크림을 바르면 소독한 것이 날라가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해요. 하지만 걱정하지 않아도 돼요. 손소독제를 바르고 핸드크림을 발라도 아무 이상이 없어요. 일단 손소독제를 바르면 이미 손소독이 끝난 상태이기 때문에 핸드크림 등의 보습제를 사용해도 소독의 효과는 떨어지지 않는 답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이 있어요. 손소독제의 주성분이 에탄올과 아이소프로판올, 과산화수소, 크레솔 등인데 이 성분들은 알코올이 60% 이상이라 손소독제를 바른 후 알코올이 날아가면서 손의 수분과 유분도 함께 빼앗아가요. 그러므로 손소독제를 자주 쓰면 쓸수록 손이 거칠어지기 쉽겠죠.  손이 너무 거칠어지는 것도 피부 면역력에 좋지 않기 때문에 손소독제 바르고 핸드크림을 발라 손 피부 보호에도 신경쓰는 것이 좋답니다.

그리고 올바른 손소독 방법은 500원 크기 만큼 손소독제를 덜어낸 뒤 손을 씻을 때처럼 손바닥과 손등, 손가락과 손톱 아래까지 구석구석 문질러 준 뒤 약 10초간 건조시켜 주세요. 올바른 손소독방법으로 코로나19를 예방하기로 해요.

환경경찰뉴스 고명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