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환] 국산과 국내산은 무엇이 다른가요?
[알.쓸.신.환] 국산과 국내산은 무엇이 다른가요?
  • 이의정 기자
  • 승인 2020.03.23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아두면 쓸모 있고 신기한 환경상식 121
국산과 국내산 원산지표기법

식당이나 마트에 가면 식품에 원산지 표기한 것을 볼 수 있어요. 그런데 가만이 들여다 보면 어떤 것은 '국산', 어떤 것은 '국내산'이라고 붙여있는데요. 그럼 국산과 국내산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보통 '국산'은 우리나라의 재료로 우리나라에서 만든 식품이고 '국내산'은 외국의 원료를 우리나라에서 길러 제조한 식품이라고 생각을 해요. 하지만 이것은 맞기도 하고 틀리기도 한데요.

농수산물의 원산지 표시에 따른 법률 시행령에 따르면 농수산물 같은 경우는 사용된 원료의 원산지가 모두 국산인 경우 '국산'과 '국내산' 모두 표기가 가능하다고 해요.
축산물 같은 경우는 조금 복잡한데요. 축산물은 어디에서 자라고 그곳에서 얼마나 길렀는지에 따라 달라진답니다.
국내에서 나고 자란 소는 국내산이에요. 보통 한우가 국내산이죠. 해외에서 나고 국내에서 6개월 이상 자란 소는 국내산이지만 육우라고 표기하고 수입된 국가를 표기하게 돼 있어요. '국내산(육우, 호주산)', '국내산(육우, 미국산)' 이렇게 표기한답니다. 해외에서 나고 자란 소는 '수입산(호주산)', '외국산(미국산)' 등 이렇게 표기를 해요.

그렇다면 김치같은 가공품은 어떨까요? 재료가 모두 국산일 경우 김치는 '국산', '국내산' 모두 표기가 가능해요. 그렇다면 배추는 국산인데 고춧가루는 외국산이라면, 배추는 '국산', 고춧가루는 '(중국산)'이라고 분리해서 표기해야 한답니다.

원산지 표기법 올바르게 알고 실천하기로 해요.

환경경찰뉴스 이의정 기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