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사태 '코드블루' : 세상을 위협하는 바이러스] 한번 걸리면 완치되지 않는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증 (11)

1형과 2형으로 나뉘며 사전에 예방과 차단이 중요
출산한 아이에게 영향 미칠 수 있어 주의...알츠하이머 치매에도 영향

  • 기사입력 2020.05.04 00:57
  • 최종수정 2020.09.14 15:21
  • 기자명 고명훈 기자
(사진출처=그것이 알고싶다 팬카페)

최근 유명 약사 유튜버의 문란한 사생활 폭로전이 잇달아 일어나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해당 유튜버는 여성들에게 피임기구 없는 성관계를 요구했으며 이에 해당 여성들은 성병에 노출돼 정신적 피해 뿐만 아니라 육체적 고통도 얻게 됐다는 것이다. 이에 누리꾼들의 비난이 급증하면서 더불어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해서도 관심이 커지고 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증은 허피스라고도 하며 보통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질환을 가리킨다. 모든 성인은 증상의 유무에 관계없이 은연중에 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적이 있었을 만큼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바이러스이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크기가 100내지 200mm로 비교적 큰 편에 속하는 DNA를 함유하는 바이러스다. 헤르페스는 피부나 점막의 접촉을 통해 전염된다. 문제는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다 나은 후에도 바이러스가 사멸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한번 감염되면 평생 몸속에 바이러스를 가진 채로 살아가야 한다. 어린 시절 감염됐던 수두 바이러스에 의해 대상포진이 생기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신경조직에 잠복해서 면역력이 떨어지면 재활성화된다. 우리 몸이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환경에 놓여 피로가 누적되거나 면역력이 저하되면 오랜기간 잠복해 있던 바이러스는 몸 밖으로 기어나와 단순포진을 발생시킨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단순포진 1형과 2형으로 분류된다. 1형은 초기 감염시 구내염과 인후두염으로 발생하며 재발시 입과 입술 주위를 비롯한 점막 부위에 단순 포진 형태로 나타난다. 형태는 작은 포도송이 같은 물집이 군집해 커다란 물집을 이룬다. 일반적인 구내염과 증상이 매우 흡사하다. 피곤할 때마다 비슷한 모양의 입술포진이 나타난다면 헤르페스 바이러스를 의심할 만한다.

2형은 성병의 일종으로 성기 외부에 물집이 생긴다. 이 때 열이나거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피로 및 무력감을 느끼는 경우도 있다.

두 유형 모두 재발시 타인에게 바이러스를 전염시킬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 특히 여성에게 큰 문제가 됨을 명심해야 한다.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활성화돼 있는 상태에서 출산하게 되면 아이까지 감염될 수 있는 위험이 크다. 게다가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드물게 아이에게 각막염, 뇌염 등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어 바이러스가 활성화된 환자에게는 제왕절개를 유도하는 경우도 있다.

그렇다고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다고 줄산시 자녀에게 무조건 감염되는 것도 아니다. 헤르페스로 인해 나타난 병변은 치료를 하면 상대에게 전염시킬 가능성이 낮아진다. 

그러므로 성관계를 통한 헤르페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콘돔이다. 더군다나 헤르페스를 보유한 사람은 다른 성병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콘돔사용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1형 바이러스도 전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만일 연인에게 입술포진이 보인다면 접촉을 피하는게 좋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로 인한 물집은 가능한 손대지 않아야 한다. 물집 내에는 바이러스가 존재할 가능성이 있어 덧날 위험이 있다. 또한 물집을 터트렸을 경우 외부 2차 세균감염까지 가능하다.

2형은 1형보다 재발이 높고 성병으로 분류되기에 병원을 찾아 전문적인 의료를 받는게 좋다. 증세가 심하다면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하기 위해 오랜 기간 항바이러스제 투여를 처방받을 수 있다.

최근에는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알츠하이머 치매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도 등장했다. 만약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됐다면 스스로 몸 관리를 철저히 해주는게 최선이다.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스스로 몸 관리를 철저히 해 감염되지 않도록 사전에 차단하는 것이 필요하다.

환경경찰뉴스 고명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