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오는 27일 ‘4차혁명 국제심포지엄’ 개최

  • 기사입력 2018.11.26 12:57
  • 기자명 박광래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 이하 농식품부)가 오는 27일 전북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지원센터에서 ‘국가식품클러스터-4차 산업혁명의 연계 방안 모색을 위한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 행사는 4차 산업혁명 트렌드에 발맞추고자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열리는 것이다. 올해는 ‘4차 산업혁명과 국가별 식품분야 적용 사례’를 주제로 4차 산업 선진국가의 산업혁명 추진 현황과 식품 현장에서의 적용 사례를 공유한다.

먼저,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인 박종오 전남대 로봇연구소 소장이 ‘4차 산업혁명 정부 대응계획’에 관한 기조연설을 한다.

크리스찬 씨볼드 독일식품기술연구소(DIL) 박사는 ‘식품산업에서의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적용사례’라는 주제로 독일 농식품산업에서의 적용 사례를, 박시홍 미국 오레곤 주립대 교수는 ‘식품안전을 위한 빅데이터 및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법’ 제목으로 식품안전 분야에서의 신기술을 적용한 미생물 분석법을, 일본 식품업체인 아키우 와이너리의 모리 치카후사 대표는 ‘농식품산업에서의 인공지능 적용사례’를 주제로 IBM과의 프로젝트를 각각 주제 발표한다.

독일 CSB시스템의 클레멘스 반 베터레이 부사장은 ‘독일 인더스트리4.0, 식품산업에서의 적용을 위한 단계별 솔루션’이란 제목으로 식품산업에서의 스마트팩토리 적용 사례와 성공적인 솔루션을 제시한다.

아울러 행사 기간 운영되는 전시 부스에서는 로봇·3D프린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과 함께 식품업체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에게 식품 제작 실습기회를 제공하는 ‘국가식품클러스터 청년창업지원랩(Lab)’의 시제품을 전시한다.

농식품부 황규광 국가식품클러스터추진팀 과장은 “국내 식품산업의 현 주소를 조망하고 국가식품클러스터 입주기업과 국내 식품업체 간 정보 교류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환경경찰뉴스=박광래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