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일환 해수부 과장, OECD 수산위원회 부의장 선출

  • 기사입력 2018.12.07 13:19
  • 기자명 박광래 기자
해양수산부 조일환 어업정책과장 (사진출처=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 조일환 어업정책과장 (사진출처=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가 ‘제122차 OECD 수산위원회’에서 부의장 후보로 추천된 조일환 어업정책과장이 수산위원회 부의장으로 최종 확정됐다고 7일 밝혔다.

OECD 수산위원회는 한국, 미국, EU, 일본 등 28개 회원국이 수산정책 정보를 교환하고 수산업 발전을 위한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하는 기구다. 논의 결과를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지역수산관리기구 등에 제시하는 등 국제수산질서를 주도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조일환 과장은 부경대 수산학사, 美 듀크대 환경학석사, 美 인디애나로스쿨 법무박사(JD) 및 美 뉴욕주 변호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다. 다자협상협력과장, 주중국대사관 해양수산관, 수산자원정책과장 등을 역임했다. 특히 세계무역기구(WTO)·자유무역협정(FTA) 협상에 약 60회 참여하는 등 국내 및 국제 수산분야에 전문 지식과 실무 경험을 갖추고 있다.

조 과장은 “OECD 수산위원회에서는 수산보조금, 불법어업 근절, 수산자원관리제도 등 중요한 이슈들이 활발히 논의되고 있어 우리나라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며 “국제 수산규범 마련 및 준수에 솔선수범하는 등 부의장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우리나라의 위상을 높이고 회원국과 사무국과의 협력관계 확대를 위해서도 노력하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환경경찰뉴스=박광래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