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환.] 곰팡이 핀 음식, 씻어내면 먹어도 될까요?

알아두면 쓸모 있고 신기한 환경상식 194
가열해도 사라지지 않는 곰팡이독,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아

  • 기사입력 2020.08.13 12:37
  • 최종수정 2020.08.13 12:38
  • 기자명 고명훈 기자
(사진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공식 블로그)
(사진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공식 블로그)

 

애써 사놓은 음식에 곰팡이가 펴 속상해 본 경험, 다들 있으시죠? 특히 요즘같이 덥고 습한 여름 장마철에는 곰팡이가 극성을 부리곤 합니다.

균류 또는 진균이라고 불리는 곰팡이는 기온이 25~30℃ 이상인 장마철에 가장 잘 자랍니다. 공기와 토양 중에 포자 등과 같이 여러 형태로 나타나죠.

혹시 음식에 곰팡이가 폈을 때 그부분만 씻어내고 먹을 수는 없을까, 고민해보신 분들 있으신가요?

사실 곰팡이독은 가열 등의 방법으로도 제거할 수 없기 때문에 곰팡이가 피거나 의심스러운 식품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누룩곰팡이에 오염된 농작물을 보관하는 과정에서 발암물직인 아플라톡신이라는 곰팡이독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 녀석은 고온에서도 비교적 안정적이라 가열, 조리해서 먹더라도 식중독에 걸릴 수 있어 위험합니다.

무엇보다 음식에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잘 관리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곰팡이가 선호하는 옥수수나 땅콩, 곡류 등은 습도 60% 온도 10~15℃ 이하의 온도 변화가 적은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곡류 알갱이가 있으면 곰팡이가 증식하기 쉽기 때문에 부서진 곡류의 알갱이는 바로 제거하는 게 좋습니다.

또, 비가 많이 온 후에는 주방에 보일러나 에어컨을 틀어 잘 건조시켜 주는 것이 필요하며 음식물 쓰레기통이나 개수대를 소독제를 사용해 주기적으로 소독해주는 것도 곰팡이 증식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환경경찰뉴스 고명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