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파업, ‘정책 철회‘ 없으면 예고대로 진행

21일부터 전공의 연차별로 집단 휴진
26일부터 28일까지 전국의사총파업 예고
정부, “지금이라도 빨리 파업 중단해“

  • 기사입력 2020.08.21 18:24
  • 기자명 고명훈 기자
(사진출처=대한의사협회)
(사진출처=대한의사협회)

대규모 파업을 예고했던 대한의사협회(의협)는 정부가 의과대학 정원 확대, 공공의대 증설 등의 정책을 철회한다면 이를 유보하겠다고 입장을 내비쳤다.

반대로 철회가 없다면 오는 26부터 28일까지 사흘간의 제2차 전국의사총파업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21일 서울 용산구 의협 임시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최대집 의협 회장은 “정부가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한방첩약 급여화 시범사업, 비대면 진료 육성 등 4대 의료정책의 철회 시 파업을 잠정 유보한다”고 밝혔다.

단, 의협 측은 정부가 ‘먼저’ 정책을 철회해야 한다는 조건을 확실히 했다. 사실상 파업 강행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한 것이다.

최 회장은 “정부에 우선 정책을 철회하라고 제안했는데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협의 기간에는 정책 추진을 유보한다고 했는데, 그렇다면 그 이후에는 추진될 수 있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또, 그는 “우선 철회한 후 적정 의사 수가 부족 또는 과잉이라는 결론 나오면 거기에 맞는 정책을 고안하자”라며 “단 첩약 급여화는 더는 논의할 여지 없이 폐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의협은 정부의 4대 의료정책에 반발하며 오는 26일부터 28일까지 제2차 전국의사 총파업을 실시한다고 예고했다. 21일부터 전공의들은 이미 연차별로 집단 휴진에 나섰으며, 집단전임의들도 협의회를 꾸려 24일부터 파업에 동참한다는 뜻을 밝혔다.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이 심각한 현 상황을 들어, 의료계에 파업을 중단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장관은 “의협과 대한전공의협의회가 집단행동을 중단하는 경우 협의 기간에 정부의 정책 추진도 유보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며 “지금이라도 코로나19의 엄중함을 인식하고 한시라도 빨리 치료를 받아야 하는 환자들에게 억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집단행동을 중단하라”고 전했다.

양측의 입장은 아직 좁혀질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21일 인턴과 4년차 레지던트에 이어 22일 3년차 레지던트, 23일 1년차와 2년차 레지던트 등 순차적으로 파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의협은 방역당국 지침에 따라 대규모 집회 없이 시·군·구 단위의 지역간담회 행사를 계획하고 있다.

환경경찰뉴스 고명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