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환.] 독감 예방 접종, 꼭 알아야 할 주의사항은?

알아두면 쓸모있고 신기한 환경상식 233
접종 전 의사와 건강 상태 상담 필수

  • 기사입력 2020.10.11 20:02
  • 기자명 고명훈 기자
(사진=보건복지부 공식 블로그 갈무리)
(사진=보건복지부 공식 블로그 갈무리)

올해는 코로나19 사태가 커지면서 인플루엔자(독감) 예방 접종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때보다 뜨겁습니다.

정부도 국민들의 요구에 발맞춰 이번 국가 무료 접종 대상자를 확대했습니다. 다만 예상치 못한 사고로 일부 연령층의 접종 일정이 연기됐죠.

공식적으로 10월 15일부터 무료 독감 예방 접종이 실시됩니다. 대상자는 12세 이하 어린이, 만 75세 이상 어르신, 임신부입니다.

예방 접종을 받기 전 주의해야 할 사항 먼저 확실히 체크하는 것 필요하겠죠?

먼저 예방 접종을 받기 전에 자신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 기운이 있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 접종을 받으면 후유증이 있을 수 있어요. 의사에게 자신의 상태를 충분히 설명하고 상담받기를 권장합니다.

접종을 받기 직전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접종 후에는 혹시 이상 상태를 느낄 수도 있으니 20~30분 정도 병원에서 대기하다 귀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귀가 후에는 2~3일간 몸 상태를 잘 살펴주세요. 접종 부위에 통증이 있거나 빨갛게 부어오를 수 있고, 근육통이나 메스꺼움을 느낄 수도 있어요. 대부분 하루 이틀 사이에 괜찮아지니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호흡곤란, 두드러기, 심한 현기증 등이 나타나면 반드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접종 직후 술을 마시거나 사우나를 가는 것은 절대 안 됩니다. 인체의 저항성이 떨어지고 몸에 열이 나기 때문에 항체 형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물론 심한 운동도 금지입니다. 접종 후 2~3일 정도는 참아주세요.

환경경찰뉴스 고명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