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교육 기업 1위 프뢰벨, 국정감사서 ‘꼼수 증여’ 의혹 제기

민주당 민형배 의원 “금융당국, 프뢰벨 승계 과정 불공정거래 의혹 조사해야”

  • 기사입력 2020.10.15 18:51
  • 최종수정 2020.10.15 19:21
  • 기자명 고명훈 기자
(사진=프뢰벨 홈페이지 갈무리)
(사진=프뢰벨 홈페이지 갈무리)

영유아 교육 기업 프뢰벨의 ‘꼼수 증여’ 가 이번 국정감사에까지 도마 위에 올랐다. 본지 보도로 시작된 프뢰벨의 유령회사 의혹은, 꼼수증여 문제를 꼬집어냈다. 20대 경영인 3세에게 경영권을 승계하는 과정에서 자본금 5000만원의 작은 규모의 회사인 녹색지팡이가 계열사의 일감몰아주기로 성장해 프뢰벨의 지배구조를 새롭게 개편했다.

프뢰벨의 모체가 되는 ‘한국프뢰벨’을 창시한 정인철 회장은 아들인 정아람 부회장과 손자인 정두루 씨에게 경영권과 지분을 넘겨주면서 녹색지팡이(주), 프뢰벨행복나누기(주), 프뢰벨엔터프라이즈(주) 등 자회사와 손자회사를 만들었다. 그중 지주회사인 녹색지팡이의 지분 100%는 손자 정두루가 갖고 있다. 정두루→녹색지팡이→프뢰벨 계열사로 이어지는 지배구조 순서다. 그런데 핵심 계열사 몇곳은 사업장 주소지가 없고, 전화번호 조차 없는 유령법인 의혹을 낳고 있다.

과거 정인철 회장 시절, 청산한 2개의 법인 또한 의혹이 짙다. 해외사모채회사와 깊은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창업주가 3대에 걸쳐 회사를 물려주기 위해 갖은 편법을 동원한 것으로 지적된다. (본지 기사 참조: http://www.epn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3843)

프뢰벨의 승계의혹은 과거 정인철 회장 시절 살아있다 파산된 법인 2곳과 계약을 맺은 전국 7개지사로부터 시작됐다. 이들은 현재 공정위에 프뢰벨의 일방적 계약해지와 법인 청산과정 등 불공정 거래 행위 등을 제소하고 나선 상태다.

이에 14일 국회 정무위원회 더불어민주당 민형배 의원실은 이같은 의혹을 제기하며, 프뢰벨의 갑질 행위와 탈세 의혹과 관련해서 금융당국에 면밀한 조사를 요청했다.

민 의원실은 “프뢰벨의 혐의는 일방적인 공급 중단, 불완전 판매, 유예기간 없는 계약 파기 등 다양하다”라며, “프뢰벨 정인철 회장의 아들인 정아람 부회장이 경영을 맡아 본사 통합법인 설립을 통한 직영체제 운영을 선언하면서 불공정 계약 강요가 나왔다”라고 밝혔다.

이어 민 의원실은 “프뢰벨이 지사에 제품을 할부로 판매하되 대금은 일시불로 지급하도록 했는데 대출이 필요하면 특정 업체를 이용하도록 지정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 의원실은 “최근 논란의 중심에 선 프뢰벨하우스와 프뢰벨미디어는 법인명이 다르지만 지배주주가 같은 하나의 회사나 다름없다”며 “3대에 걸친 무리한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불공정 거래가 빈발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환경경찰뉴스 고명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