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리스트 없다던 환경부 “직무감찰용 일 뿐, 윗선 보고는 없었다”

청와대 소속 특별감찰반 김태우 수사관이 임원사퇴 동향 문건 요청해서 작성

  • 기사입력 2018.12.27 11:33
  • 기자명 박광래
(사진=자유한국당 공식 홈페이지 갈무리)
(사진=자유한국당 공식 홈페이지 갈무리)

환경부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 관련 동향을 파악해 청와대에 보고했다고 제1야당이 주장하고 나서자 이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다.

앞서 26일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가 환경부로부터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동향을 파악해 보고 받으며 ‘블랙리스트’를 작성한 것으로 주장하고 나섰다.

이에 환경부는 27일 공공기관 임원들의 ‘블랙리스트’작성 건 논란과 관련하여 청와대에 직접 보고한 리스트가 아닌, 청와대 소속 특별감찰반 김태우 수사관의 요청에 의해 작성된 직무감찰용 문서라고 해명하고 나섰다.

환경부에 따르면 올해 초 1월 청와대 특별감찰반 소속인 김태우 수사관으로부터 산하기관 임원들의 현재 동향을 파악해 달라는 요청을 받아서 제공한 것으로 밝혔다.

사실상 해당 문건 자체를 발뺌했던 환경부가 문서의 실존 여부를 인정하고 나선 것이다.

하지만 환경부 감사담당관실은 해당 문건 실존 여부와 관련해서 청와대 윗선 보고용이 아닌 “대구환경청의 환경영향평가 관련 직무감찰결과 환경부 출신 지방선거 출마예정자,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의 동향 등 3건의 자료를 정보제공 차원에서 윗선에 보고 없이 1월 18일 김태우 수사관이 환경부 방문 시 제공했다”고 해명했다.

한편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환경부 관련 문건은 조국 대통령민정수석과 민정수석실 4명의 비서관, 이인걸 특감반장까지 해당 자료와 관련해 보고받은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환경경찰뉴스 박광래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