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개발원, 자동차수리비 AI 자동 산출 시스템 개발 추진

  • 기사입력 2019.01.07 13:41
  • 기자명 박광래 기자
(사진출처=보험개발원)
(사진출처=보험개발원)

보험개발원(원장 성대규)이 지난 4일 자동차기술연구소에서 ‘AI기반 자동차견적시스템 뉴 스타트(New Start) AOSα(에이오에스 알파)’식을 개최해 AI로 자동차 수리비를 자동 산출하는 시스템의 개발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7일 밝혔다.

AOSα(Automobile repair cost On-line Service α)란 AI로 자동차 수리비를 자동산출하는 시스템이다. 사고로 파손된 차량 사진을 기반으로 AI가 손상된 부위의 판독부터 수리비 견적 산출까지 자동으로 처리한다.

보험개발원은 지난달 21일 열린 총회에서 이 시스템을 개발하기로 결정했다. 이르면 올해 하반기부터 자동차보험 보상업무에 시범 적용될 예정이다.

보험개발원 연구원은 “선행연구 결과 차량부품인식 정확도는 99%, 부품 손상인식 정확도는 81%였다”라며 “사고차량의 수리비용을 신속·정확하게 산출하고 사람의 실수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올해 추진되는 1단계 주요사업은 부품종류와 자동인식, AI 자동견적, 차량번호판 인식 등을 통한 자동화다. 여기에 개발비 40여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보험개발원은 1차 사업이 안정화하면 AI모델의 고도화와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 동영상 자동견적 등도 개발할 계획이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앞으로 수리비 견적산출과 손해사정의 정확도가 향상되고 사람의 실수는 최소화할 것”이라며 “사고차량의 수리비 산출에서 보험금 지급까지 소요기간을 단축해 보험소비자 민원이 감소할 것”이라고 전했다.

환경경찰뉴스=박광래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