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환.] 도로 위 잠재적 살인먼지, ‘도로 재비산먼지’

알아두면 쓸모 있고 신기한 환경상식 339
도로 재비산먼지 누리집 접속해 먼지량 검색 가능

  • 기사입력 2021.03.19 13:45
  • 기자명 고명훈 기자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사진=픽사베이)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사진=픽사베이)

미세먼지가 심한 날이면 창문을 닫은 채 애꿎은 하늘만 쳐다볼 때가 많죠. 그러나 우리의 호흡기와 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는 지금 뿌옇게 보이는 대기 중 먼지뿐 아니라 도로 위에서도 발생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바로 도로 재비산먼지를 가리키고 하는 말인데요. 도로 재비산먼지는 자동차 배기가스, 타이어 마모,브레이크 패드 마모 등으로 생긴 검은 먼지가 차량의 이동에 의해 대기 중으로 옮기는 것을 뜻합니다.

즉, 도로 재비산먼지는 도로 위 미세먼지라기보다는 도로에 쌓여 있는 잠재적인 먼지를 의미하는 것이죠. 이렇게 차가 쌩쌩 달리는 도로에서 먼지들이 가만히 붙어 있을 리가 없죠.

미세먼지 못지않게, 어쩌면 그보다 더 직접적으로 우리 인체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도로 재비산먼지입니다. 이 골칫덩이들은 지각물질에 기인하는 자연적 성분 외에도 배출가스, 타이어 및 브레이크 마모 등에 의해 발생되는 해로운 인위적 성분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일반 먼지에 비해 인체에 더욱 해로운 것이죠.

이들 먼지는 입자가 미세하기 때문에 코 점막을 통해 걸러지지 않고 폐나 뇌까지 직접 침투해 천식과 폐암 등의 호흡기질환을 유발하며 건강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한국환경공단에서는 도로 재비산먼지의 심각성을 알고 철저한 관리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동측정차량과 자료전송·저장 시스템으로 구성된 측정관리시스템으로 도로 재비산먼지 중 공기역학적 입경이 10㎛ 이하인 입자상 물질의 농도를 1초 주기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측정해 지자체와 결과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오염이 심각한 도로를 신속히 파악하고 즉시 조치를 가능하도록 운영하고 있죠.

도로 재비산먼지는 진공청소차나 살수차, 전기노면청소차 등의 운행을 통해 청소하는데요. 각 지자체마다 운영되는 방식이 조금씩 달라 내가 사는 곳의 도로의 먼지량이 궁금하다면 도로 재비산먼지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누리집 자료실에서는 월 1회 익월 15일까지의 측정일시와 지자체명, 도로명, 측정농도, 오염범례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곳 도로먼지지도에서 찾고 싶은 위치를 검색한 후 지도에 나온 부분을 클릭하면 기간별로 미세먼지가 줄었는지 늘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환경경찰뉴스 고명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