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인천 내항 미래비전 발표

시민과 함께 만든 인천 내항 환황해권 해양관광 중심지로 육성하기 위한 일원 마스터플랜 마련

  • 기사입력 2019.01.11 14:37
  • 기자명 이주승 기자
(출처=해양수산부 홈페이지)
(출처=해양수산부 홈페이지)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9일 인천 내항 하버파크호텔에서 ‘인천 내항 미래비전 선포식’을 개최하였다. 이날 선포식에는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과 박남춘 인천시장을 비롯하여 한국토지주택공사, 인천항만공사 등 관계자와 인천시민에 이르기까지 200여 명이 참석하였다.

이번 마스터플랜은 인천 내항을 부두의 입지와 주변 여건을 고려한 5대 특화지구로 나누어 개발하고, 원도심 및 기존 관광자원과 유기적으로 연계되도록 3대 축을 조성하여 상생발전을 도모할 계획이다.

이번 마스터플랜의 내용은 1·8부두는 상상플랫폼, 수변공원, 원도심 개항장 등을 중심으로 한 체험형 해양 역사·문화관광 거점으로 특화하여 해양문화지구로 조성하며, 2·3부두는 일과 삶이 공존하는 다기능 복합업무지구로 만든다는 계획이고, 4·5부두는 쾌적하고 매력적인 수변형 정주공간을 조성하는 열린주거지구로 조성하고, 4·5부두의 배후 물류단지는 4차산업 등 신산업에 대응하기 위한 혁신산업지구로 변모할 예정이다. 또한 6·7부두는 월미산·갑문 일원에 도심형 리조트를 도입하여 관광여가지구로 조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차이나타운과 신포동 일대 배후 원도심, 인천역 주변 개항창조도시, 월미산 지역 등 기존 관광자원을 내항의 수변공간과 연계하는 3대 축을 조성하여 항만재개발의 시너지 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특히 쾌적한 미래형 수변도시 조성을 위해 공공시설을 50%이상 확보하고 수변공원, 수상데크, 인공섬 등을 조성하여 수변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항만재개발 시기는 부두별로 항만기능이 상실 되거나 대체시설을 확보한 후 추진하여 노조원이나 물류업체의 생업에 지장이 없도록 할 계획이며, 총 3단계로 나누어 진행할 예정이다. 1단계는 2024년 준공을 목표로 올해 1,8부두부터 사업자 선정 등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며, 2단계인 2,6부두는 2025년부터 2030년까지, 3단계인 3, 4, 5, 7부두는 2030년 이후 물동량 추이를 살펴본 뒤 개발 시기를 검토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마스터플랜 수립 과정에서 시민과 관계자들이 함께 30여 차례 논의하며 지혜와 인내로 의미 있는 결과를 만들어 주신 것에 깊이 감사드린다.”라고 하였고 “앞으로 인천 내항 일원이 환황해권 해양관광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