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바다에 버리겠다는 일본...“국제 비판 무시해?”

바닷물에 희석시켜 방출하겠다는 방침
한국 정부 “협의 안 된 일방적 조치”

  • 기사입력 2021.04.13 16:00
  • 기자명 고명훈 기자
일본. (사진=픽사베이)
일본. (사진=픽사베이)

일본 정부가 다량의 후쿠시마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바다에 흘려보내겠다고 선언하면서 국제적 우려와 반감이 일고 있다.

2011년 후쿠시마 제1원전사고로 발생한 125만 톤의 방사성 오염수. 10년 묵은 골칫덩이를 전 세계가 함께 공유하는 해양에 버리겠다는 일본의 방침에 우리 정부 역시 강한 유감을 표했다.

13일 일본 언론들은 정부가 관계 각료 회의를 통해 후쿠시마 제1원전 탱크에 보관 중인 오염수를 해양에 방출하겠다는 처리수 처분에 관한 기본 방침을 결정했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공개된 방침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오염수를 배출하기 전 다핵종제거설비(ALPS) 등으로 대부분의 방사성 핵종을 제거하고 현존 기술로 걸러내지 못하는 삼중수소(트리튬)는 바닷물을 섞어 농도를 낮춘 뒤 방출할 계획이다.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의 심사·승인 등을 거쳐야 하므로 실제 방출까지는 2년 정도가 걸릴 전망이다.

이 같은 결정의 이유에 대해 일본 정부는 폐로 작업의 어려움을 들었다. 후쿠시마 원전 부지에 물탱크가 늘어선 상황을 바꾸지 않으면 향후 폐로 작업에 지장이 생길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일본이 구상한 폐로작업 완료 시점인 2041~2051년까지 장기간에 걸쳐 방출된다.

삼중수소의 경우 방사선량이 1리터에 1천 500베크렐 미만이 될 때까지 바닷물로 희석할 방침이다. 일본은 삼중수소를 해양에 방출할 때의 농도 한도를 1리터당 6만베크렐로 정하고 있는데 기준치의 40분의 1 미만으로 희석해 배출하겠다는 것이다.

현지 어업에 종사하는 자국민들의 반발을 염두에 두고 오염수 배출로 인해 후쿠시마산 수산물 구입 기피나 관광 산업에 지장이 발생하는 상황을 최소한으로 줄이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이날 공개한 기본 방침에는 한국과 중국 등 인근 국가의 우려를 해소해 줄 구체적인 대안은 없었다. 같은 날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은 일본 정부의 발표에 대응해 긴급회의를 열고 “강한 유감을 표하며 우리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 원칙으로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해 나갈 계획”이라며, “일본 정부의 이번 결정은 주변국가의 안전과 해양환경에 위험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특히 최인접국인 우리나라와 충분한 협의 및 양해 과정 없이 이뤄진 일방적 조치”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우리 국민의 건강에 위해를 끼칠 수 있는 어떠한 조치도 수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정부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과정 전반에 대한 투명한 정보공개와 검증을 강력히 촉구한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일본 내에서도 정부의 방침과 관련해 시민단체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일본 시민단체 ‘원자력 규제를 감시하는 시민 모임’과 국제환경운동 단체 ‘에프오이저팬’등은 해양 방출 구상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일본 외에도 한국, 미국, 영국 등 세계 24개국의 311개 단체가 해양 방출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환경경찰뉴스 고명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