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환.] 이제는 의료기기도 스마트시대! 안전한 사용법 함께 알아봐요

알아두면 쓸모 있고 신기한 환경상식 386
가상·증강현실 의료기기 안전히 사용 위한 주의사항 소개

  • 기사입력 2021.05.26 11:47
  • 기자명 고명훈 기자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사진=픽사베이)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사진=픽사베이)

 

의료서비스 못지않게 의료기술이 하루가 다르게 기술의 발전이 이뤄지고 시장의 규모도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5G로 구현한 가상현실·증강현실(VR, AR) 콘텐츠는 실감적인 미디어로 손색이 없어 각종 의료 훈련, 교육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졌어요. 그렇다면 정확히 가상현실·증강현실(VR, AR)의료기기가 무엇이고 미리 알고 있어야 하는 것들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봐요.

먼저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은 뭘까요? 가상현실은 사이버 공간 내 가상의 물체(컴퓨터 그래픽)를 사람이 보고, 듣고, 느낄 수 있고 증강현실은 우리 눈으로 보는 현실에 가상의 물체(컴퓨터 그래픽)를 합쳐 보여주어, 사람이 보고, 듣고, 느낄 수 있어요.

가상현실 의료기기는 가상현실을 통한 주의력 결핍장애(ADHD) 치료에 자주 쓰이고 증강현실 의료기기는 외과 수술 시 인체에 증강현실(가상의 뼈)에 적용할 수 있어요.

하지만 이러한 기술력이 의료기기에 쓰이면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답니다. 의료기기를 사용하기 전에 몇 가지 사항을 숙지하고 있어야 하는데요.

첫 번째, 가상·증강현실에서 어지럼증 및 두통 등이 발생할 수 있으니 이상 반응이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한답니다. 두 번째, 제품에 권장 사용 나이, 착용 방법 등이 있는지 확인하고 주변에 충분한 공간이 있는지, 그리고 부딪히면 다칠 수 있는 위험한 물건이 없는지 먼저 확인해요. 세 번째, 무선기기가 주위에 너무 많으면 전파간섭이 발생할 수 있으니 가상·증강 현실 의료기기에 최대로 허용 가능한 무선기기 개수가 몇 대인지 확인해요.

그렇다면 주의사항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첫 번째, 발작 혹은 간질 경험이 있거나 심장박동기 및 보청기 등 서로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의료기기를 사용하고 있으면 전문가와 상담 후 사용하세요. 두 번째, 장기간 사용할 경우, 장비가 뜨거워져 화상 위험이 있고 눈도 피로해져 시력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사용 후에는 휴식을 자주 취하셔야 해요. 세 번째, 가상·증강현실 의료기기 사용 시 어지럼증, 두통 등 비정상적인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사용을 중단하고 의료진과 상담하세요.

환경경찰뉴스 고명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