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일부 지역 집중호우 예방...“여름철 산사태 우리가 막는다”

위험지 대한 철저한 현장 점검 및 에측력 고도화 등 추진
이상기후로 인한 집중호우 예상...빈틈없는 대비할 것

  • 기사입력 2021.05.26 12:24
  • 기자명 조희경 기자
산림청 안내문 (사진=산림청)
산림청 안내문 (사진=산림청)

 

정부는 여름철 단시간 국지적 집중호우로 인한 산사태 피해를 막기 위해 취약지역과 우려지역의 집중적 단속할 방침이다.

산림청은 올 여름철 기상전망을 분석한 결과 국지적으로 많은 비가 내리면 산사태 발생 위험성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26일 밝혔다.

지난 24일 기상청에서 발표한 2021년 여름철 3개월 전망(6∼8월)에 따르면 여름철 발달한 저기압과 대기 불안정의 영향으로 국지적으로 많은 비가 내리고 강수량의 지역 차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산림청과 국립산림과학원에서는 산사태의 주원인은 전체 총 강수량도 중요하지만, 단시간 내 국지적인 집중호우의 영향이 크므로 올여름 산사태 발생 위험성이 클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기상청의 30mm/h 이상 호우일 수 분석과 산사태 발생면적의 10년 이동평균을 대조해본 결과 유사한 발생추이를 나타내어 국지성 집중호우와 산사태 발생 위험성의 연관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산림청에서는 4월 말 기준 산사태취약지역 23,194개소, 산사태 피해복구지 2,981개소, 사방사업 대상지에 대한 현장점검을 완료하였고, 각종 개발지와 산사태 우려지역 등에 대해서도 지속해서 산사태현장예방단(전국 760명), 민간전문가 등과 함께 점검할 예정이다.

아울러 산악기상관측망을 올해 50개소를 추가해 413개소까지 확충하여 산악기상정보를 종합분석하고 산사태 주의보 경보에 대한 예측정보를 12시간까지(기존 1시간 전 제공) 장기화하여 제공하는 산사태 조기경보 시스템(KLES)을 시범운영 하는 등 산사태 피해 최소화를 위해 고도화 작업을 실시 중이다.

산림청 김용관 산림보호국장은 “올여름도 작년처럼 이상기후로 인한 집중호우의 빈발이 전망되므로 산사태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하여야 한다”라며 “산림청에서는 체계적인 현장점검과 산사태 예측력 고도화로 피해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환경경찰뉴스 조희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