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환.] 생리통으로 힘들다면? 생리통 완화에 도움을 주는 5가지 식품을 소개합니다

알아두면 쓸모 있고 신기한 환경상식 387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되는 식품 소개

  • 기사입력 2021.05.27 11:51
  • 기자명 고명훈 기자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사진=픽사베이)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사진=픽사베이)

 

한 달에 한 번 찾아오는 게 반갑지 않은 불청객이 있죠. 아랫배가 뻐근하고 비틀어 쥐는 느낌. 여성이라면 한 번쯤 겪어봤을 지긋지긋한 고통인 생리통입니다. 생리통의 원인은 혈액순환이 되지 않거나 틀어진 골반, 스트레스, 잘못된 식습관 등이 있어요. 생리통을 완화하기 위해서 평소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고 특히 생리 기간에 생리혈이 잘 배출될 수 있도록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고통이 굉장히 심하면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지만 평소 생리통의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좋아요. 생리통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식품들을 알아볼게요.

먼저 쑥입니다. 생리통이 심할 경우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이때 따뜻한 성질을 지닌 쑥을 먹으면 아랫배와 손과 발을 따뜻하게 데워주는데 쑥은 피를 맑게 하여 생리통 완화를 도와 꾸준히 섭취하면 효과적이랍니다. 단, 쑥은 지혈 작용을 하므로 생리 기간에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당귀라고 들어보셨나요? 조선 시대 허준이 편찬한 의학서 동의보감에서는 당귀는 어혈(체내 혈액이 정체돼 노폐물이 쌓이는 증상)을 없애는 약재로 소개합니다. 또 새로운 피를 만들어 여성의 하혈을 멎게 하기에 생리통과 생리불순에 도움을 줘요. 당귀는 차로 우려내 마시는 것이 좋으며 기호에 따라 꿀을 넣어 먹으면 좋아요.

달래에는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이 포함돼 식욕을 돌게 하죠. 따뜻한 성질인 마늘과 식품으로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달래는 간장, 참기름, 고춧가루 등으로 양념해 무침으로 먹으면 맛도 좋아서 반찬으로 먹어도 부담이 없어요.

우엉 역시 생리통 완화에 아주 좋아요. 우엉에는 호르몬 분비 조절 효능이 있어 여성호르몬 분비를 촉진하여 생리통 완화와 생리불순에 도움을 주고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피를 만들어 내는 조혈작용까지 있어 빈혈 예방에도 탁월합니다. 또 우엉 안에 있는 알기닉 성분이 성호르몬을 촉진시켜 생리통 감소와 생리불순에 도움이 되니 수시로 따뜻한 우엉차를 마시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아요.

석류는 여자를 위한 과일이라고 불릴 만큼 여성에게 좋은 성분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습니다. 석류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호르몬 균형을 도와 여성의 신체 기능을 도와줘요. 여성호르몬 불균형을 안정화해서 생리통과 생리불순을 완화하고 생리 전 발생하는 피부 트러블 진정에도 좋답니다.

환경경찰뉴스 고명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