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보다 빠르게 악화 방역지표…위기 재현 우려

김 총리, 민주노총 집회 예고에 “‘쪼개기 불법집회’ 판단…방역이 우선”

  • 기사입력 2021.11.10 14:07
  • 기자명 조희경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10일 “코로나19 중환자 및 사망자 수, 감염재생산지수 등 여러 방역지표들이 예상보다 더 빠르게 악화되고 있어 조마조마한 심정”이라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단계적 일상회복을 시작한 지 열흘째”라며 “도심의 식당과 카페, 상점들은 부쩍 늘어난 손님으로 활기를 되찾고 있고 주말이면 종교시설이나 스포츠 경기장 등을 찾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김부겸 국무총리가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이어 “하지만 모임과 활동이 급속히 늘면서 면역이 약해진 고령층과 아직 백신접종이 더딘 청소년층을 중심으로 감염이 확산되고 있다”며 “아직 의료대응 여력이 남아 있지만 연말 모임이 더 활발해지고 계절적 요인까지 더해진다면 지난해 말과 같은 위기 상황이 재현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어렵게 시작한 ‘단계적 일상회복’이기에 우리 모두가 힘을 합쳐 한발 더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며 “마스크 쓰기, 주기적 환기, 적극적 진단검사를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처음으로 접종증명·음성확인제 즉, ‘방역패스’를 도입했다”며 “방역패스는 우리 공동체의 안전을 지켜내기 위한 ‘필요 최소한의 방패’”라고 밝혔다.

또 “감염 위험이 높은 시설에서 미접종자를 보호하고 이용자의 안전을 지켜내기 위해 불가피하게 선택한 수단”이라며 “다소 불편함이 있더라도 국민 여러분의 이해와 동참을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대입 수능시험이 한 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학생감염이 꾸준히 늘고 있어 걱정이 크다”며 “교육당국은 지자체와 긴밀히 협조해 선별진료소 연장 운영, 확진자와 격리자 시험장 관리 등 마지막까지 철저히 점검하고 대비해달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민주노총이 오는 13일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집회를 예고한 것과 관련 “지자체와 경찰청은 이번 집회를 사실상 방역수칙을 무력화한 ‘쪼개기 불법집회’로 판단하고 있다”며 “어렵게 시작한 일상회복의 기회를 지켜내기 위해서라도 아직까지는 방역이 우선이다. 우리 사회의 한 축인 노동계도 위상에 걸맞은 사회적 책임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환경경찰뉴스 조희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