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회복 이행·비상계획 결정”…코로나19 위험도 매주 5단계로 평가

중환자 병상 가동률 75% 넘으면 ‘긴급평가’

  • 기사입력 2021.11.18 11:03
  • 기자명 조희경 기자

중앙방역대책본부는 단계적 일상회복 이후 코로나19 유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대응 방안을 검토하기 위해 매주 코로나19 위험도를 평가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이러한 위험도 평가 결과에 따라 일상회복 단계를 이행할 것인지, 또 비상계획을 시행할 것인지 등의 조치사항에 대해 일상회복지원위원회의 자문을 거쳐서 중대본이 결정하게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위험도 평가는 의료·방역 대응 상황, 확진자 발생 현황, 예방접종 현황 등 3개 영역에서 17개의 지표를 중심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한다”고 덧붙였다.

위험도 평가 지표 체계 (자료=중앙방역대책본부)
위험도 평가 지표 체계 (자료=질병관리청)

위험도 평가는 유행 발생부터 입원, 중증, 사망 및 대응 수준 등에 대해 ▲의료·방역 대응지표 5개 ▲코로나19 발생지표 8개 ▲예방접종지표 4개 등 3개 영역에서 17개 지표를 모니터링한다.

특히 중환자실 병상 가동률과 주간 신규 위중증 환자 수 등 5개를 핵심지표로 삼고, 그 외 다양한 일반지표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전문가 자문을 거쳐 평가한다.

코로나19 위험도는 방대본과 중수본이 평가하는데 주간 평가와 단계 평가, 긴급 평가로 진행하며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격차를 고려해 전국 단위와 수도권, 비수도권의 위험도를 구분해 평가한다.

주간평가는 이전 주간의 위험도에 대해 매주 평가하는데, 코로나19 위험도 수준을 ‘매우 낮음’ ‘낮음’ ‘중간’ ‘높음’ ‘매우 높음’ 등 5단계로 평가해 매주 방대본 정례브리핑을 통해 발표한다.

단계평가는 지난 1일 시작된 단계적 일상회복 이후 4주간의 위험도를 평가하고 조치계획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평가지표 및 기준은 주간평가와 동일하되 4주간 위험도 및 위험요인과 조치방안 등을 공개한다.

이러한 정례적인 평가절차와 별개로 중환자실 병상가동률이 75% 이상 등 위험도가 높은 상황에서는 긴급평가를 실시해 종합 위험도와 주요 위험요인, 비상계획 실시 여부 및 조치사항을 즉시 논의해 신속히 대응할 예정이다.

한편 정 청장은 11월 2주차 주간평가 결과를 설명하며 “핵심지표인 중환자실 병상 가동률은 지난주에는 주간 평균 56%였다”고 밝혔다.

하지만 “수도권에서는 70%에 근접한 수준으로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감염병 전담병원, 생활치료센터 가동도 지속 증가 추세로 수도권의 악화 양상이 두드러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발생 지표 역시 위중증 환자 증가세가 뚜렷하고, 수도권 발생률이 비수도권과 3배 이상 차이가 나는 등 수도권의 발생률이 지속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반적으로 60세 이상 확진자 비율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위중증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양상으로, 수도권에서의 의료체계 부담이 가중되고 있어 60세 이상 및 고위험군에서의 추가접종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 이후에 60세 이상 고령층의 위중증·사망이 요양병원 등 고위험시설을 중심으로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면서 “어르신들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하고 단계적 일상회복의 안전한 이행을 위해서는 신속한 추가접종과 기본방역수칙 준수가 중요하다”고 전했다.

정 청장은 “특히 요양병원, 요양시설 등 감염 취약시설의 입소자와 종사자는 4개월로 단축된 일정에 따라서 추가접종을 꼭 받아달라”고 간곡히 당부했다.

환경경찰뉴스 조희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