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 예방‧대응 특별교부세 68억 원 긴급 지원

산불 예방 활동, 산불 진화 장비 구입 및 홍보 등 지원

  • 기사입력 2019.03.07 18:31
  • 기자명 박광래 기자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봄철 산불 발생 위험이 크게 높아짐에 따라 지자체의 산불 예방 및 대응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특별교부세 68억 원을 긴급 지원한다.

최근 10년간(‘09~’18) 연평균 432건의 산불이 발생하였고, 2~5월 사이에 301건(69%)으로 봄철에 집중 발생했다.

올해에도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어 하루 평균 3건 이상의 산불이 발생*하고 있으며, 청명·한식(4.5.~4.7.)을 전후하여 산불발생 가능성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에 지원하는 특별교부세는 산림연접지 인화물질 제거, 산불 감시초소 정비, 산불 감시활동 및 홍보 등 산불 예방사업에 투입되며, 산불 대응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개인진화장비, 기계화장비, 이동식 저수조, 밤비바켓(산불진화를 위해 헬기에 장착하는 소규모 물탱크) 등을 구입하는데도 사용된다.

그간 행안부는 효과적이고 신속한 산불진화를 위해 산림청‧소방청‧국방부 등과 ‘산불재난관리 조정협의체’를 구성하여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왔으며, 농산폐기물 및 논‧밭두렁 소각행위 금지, 산불원인자에 대한 처벌 강화 등 산불예방을 위해 적극 협력하고 있다.

한편 김부겸 행안부 장관은 “건조한 봄철은 어느 때보다 산불 발생 위험이 높은 만큼 모든 지자체에서는 철저한 산불 예방 활동과 대응태세 구축에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