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 민주당 의원 아들, 한방병원 프랜차이즈 불법 대출 스캔들 - 200억 원대 사기 혐의"

"허위 잔고 증명서로 대출 알선해 프랜차이즈 한의원 수 늘려, 검찰 구속영장 청구"

  • 기사입력 2023.05.15 15:21
  • 최종수정 2023.05.16 19:10
  • 기자명 조희경 기자
(사진=검찰이 특경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 청구한 현역 민주당 의원 A 아들이 운영하는 문제의 한방병원 본점, 네이버 지도)

서울 강남에 위치한 한 한방병원 프랜차이즈의 원장인 A씨는 최근 몇 년 동안 전국에 가맹 한의원을 수십 곳이나 늘렸다. 그러나 이 급격한 확장의 원동력이 200억 원대의 불법 대출에 기반했다는 사실이 최근에 드러났다. 더불어민주당의 현역 의원인 아버지를 둔 A 원장에 대해 검찰은 이번 대출 사건이 그의 사업 확장 계획의 일환이었다고 판단하여 오늘 특별 경제범죄에 해당하는 사기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에 따르면, A 원장은 2019년부터 한의사 30여 명에게 최대 10억 원의 허위 잔고 증명서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신용보증기금 보증을 받은 후 은행에서 대출을 받도록 했다. 이를 통해 총 200억 원에 이르는 대출을 받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방식으로 대출을 받은 한의사들은 대부분 예비 창업자들로, 담보가 부족했다. A 원장은 이런 사실을 이용해 신용보증기금이 예금잔고에 준하는 만큼 대출보증을 서 준다는 점을 악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A 원장이 이런 방법으로 가맹 한의원을 늘리고, 가맹비 등을 통해 수익을 챙긴 것으로 보고 있다. A 원장이 운영하는 한의원은 가맹점을 확장하며, 프랜차이즈의 규모를 빠르게 키웠다.

A 원장은 이러한 불법 행위를 통해 전국에 40여 곳의 가맹 한의원과 한방병원을 설립다. 이러한 대규모 사기 행위로 인해 프랜차이즈 체계의 신뢰성과 업계 전반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

한편, 문제의 A 원장이 민주당 현역 의원의 아들임이 밝혀지면서 정치권 내에서 일파만파 논란이 일고 있다. 이번 사건과 해당 의원 간에 직접적인 연관성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지만, 의심의 눈초리가 크다. 또한, 사회적으로 큰 충격을 주는 사건이기에 당 차원에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고 있다.

환경경찰뉴스 조희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