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김남국 의원의 가상 화폐 의혹 조사...업비트와 빗썸 압수수색

압수수색 통해 가상화폐 거래 내역 확보

  • 기사입력 2023.05.16 11:31
  • 최종수정 2023.05.17 15:17
  • 기자명 조희경 기자
(사진=김남국 의원 유튜브 채널 갈무리)
(사진=김남국 의원 유튜브 채널 갈무리)

가상자산 시장에서의 부정 거래 의혹이 불거진 김남국 의원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본격화됐다. 의혹의 중심에 있는 김 의원의 가상 화폐 전자 지갑이 등록된 가상 화폐 거래소 두 곳, 업비트와 빗썸이 검찰의 철저한 조사를 받고 있다.

지난밤(15일) 서울남부지방검찰청은 김 의원의 가상자산 의혹을 조사하기 위해 대형 가상화폐 거래소인 업비트와 빗썸, 그리고 카카오 계열사에서 운영하는 가상화폐 전자지갑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이러한 조치는 김 의원이 더불어민주당에서 탈당한 지 하루 만에 이루어졌다.

검찰은 이번 압수 수색을 통해 김 의원의 가상 화폐 거래 내역과 김 의원의 전자 지갑으로 코인을 보낸 전자 지갑의 명의자 정보 등을 확보했다. 압수수색 영장에는 정치자금법 위반, 조세포탈, 범죄수익 은닉 등의 혐의가 적용됐다.

검찰에 따르면, 지난해 1월에서 3월 사이, 빗썸에서 운영하던 전자 지갑에서 위믹스 코인 80만개가 업비트에 개설된 김 의원의 전자 지갑으로 이체됐다.  이는 당시 시세로 약 60억 원어치의 금액이었다. 이를 업비트가 이상 거래로 판단하고 금융정보분석원(FIU)에 통보했다.

FIU는 그 후 3단계 분석과 내부 심의위원회를 거쳐 형사 사건 관련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여 지난해 7월 검찰에 관련 자료를 제출했다. 검찰은 이에 따라 지난해 10월과 11월에 정치자금법 위반 등의 혐의로 전자 지갑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했으나 법원은 두 차례 모두 기각했다.

그러나 최근 검찰은 강제 수사 필요성을 강조해 세 번째 영장을 청구하였고 어제 영장이 발부됐다.

한편, 그제(14일) 열린 민주당 의총에서는 김 의원에 대한 국회 윤리위원회 징계 제소 문제로 당원 대다수가 동의했지만, 다음날 발표된 결의문에서는 김 의원의 이름이 빠지는 일이 발생했다. 이를 놓고 당 내에서는 의견 충돌이 일며 "김 의원이 자진탈당할 때까지 시간을 벌어 봐주기 한 것 아니냐"라는 논란이 제기된다.

환경경찰뉴스 조희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