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강원 화재 이재민 주거 지원방안 신속 마련”

피해 확산 방지를 위해 도로·철도·항공 위기 대응태세 상향

  • 기사입력 2019.04.05 16:27
  • 기자명 임영빈 기자
(사진출처=국토교통부)
(사진출처=국토교통부)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이하 국토부) 장관이 5일 ‘국가재난사태’로 선포된 강원도 산불 대응과 관련해 “거처를 잃은 이재민이 임시로 거주할 수 있는 공공임대주택, 컨테이너 주택 등 긴급주거지원 방안을 신속히 마련해 조치할 것”이라고 5일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오전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열린 긴급회의에 참석한 후 산불 확산 방지와 국민 피해 최소화를 위해 도로·철도·공항 등 위기관리 대응태세를 상향하고 유관 기관 간 협력체계를 더욱 긴밀히 총력으로 대응해줄 것을 당부했다.

국토부는 산불 지역 이재민이 빠른 시일 내에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도록 ‘긴급주거지원방안’을 마련하고 한국주택토지공사(사장 박상우, 이하 LH)와 함께 현장에 ‘주거지원 상담부스’를 설치, 이재민 주거지원에 나선다.

희망하는 이재민에게는 기존 거주지 인근 민간주택을 LH가 직접 물색·임차(전세임대주택) 후 입주민에게 신속히 제공한다. 이재민이 희망하는 경우, 강릉시와 동해시에 LH가 보유 중인 미임대 주택도 이재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현재 LH·도로공사 등 산하기관 연수원 건물 및 컨테이너 주택 활용 방안 및 관계부처·지자체 등과 함께 소실된 주택에 대한 재난지원금 및 복구자금 지원방안 등을 강구 중이다.

김 장관은 “강원도 산불이 완전하게 진화될 때까지 정부, 지자체, 산하기관 등이 모두 합심해 빈틈없이 대응하고, 특히 이재민이 체육관 등 임시시설에서 오래 머물지 않도록 주거지원과 복구대책 마련에 총력을 다해 달라”고 전했다.

환경경찰뉴스 임영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