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해체산업 육성전략’에 정부 종합지원

고리1기 해체 경제유발 효과 7500억 원
핵심기술 인력 양성, 인프라 구축 시급

  • 기사입력 2019.04.23 22:25
  • 기자명 이의정 기자
(사진출처=한국수력원자력)
(사진출처=한국수력원자력)

정부가 원전해체산업을 신사업으로 육성한다는 소식에 지난 17일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 이하 산업부)가 발표한 ‘원전해체산업 육성전략’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원전해체산업 육성전략’은 원전사업을 미래핵심 먹거리로 육성하겠다는 전략으로 원전기업을 해체전문기업으로 전환하고 원전해체연구소를 해체산업 육성의 구심점으로 활용하여 원전 기업의 일감을 창출하고 원전 주변 지역의 경제 활력을 제고하겠다는 정책이다.

국내 원전의 안전한 해체뿐만 아니라 글로벌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해 시장을 선점, 2030년 중반까지 세계시장 점유율 10% 달성 및 원전해체시장 5위권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산업부는 ‘원전해체산업 육성전략’의 성공적인 달성을 위해 정부로부터 종합적인 지원을 받는다. 기존 원전 인력을 해체 수요에 맞게 단계적으로 전환을 유도하고 에너지 혁신 성장 펀드를 조성하는 등 인력과 금융부분에서 지원을 받는다.

한편 정부가 ‘원전해체산업 육성전략’의 중추 역할을 할 원전해체연구소의 설립 지역을 확정하면서 지방자치단체들은 인력양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원전해체연구소(경수로)는 부산·울산 접경지역에 해체기술원(중수로)은 경북 경주시에 오는 2021년까지 분산 설립된다. 정부는 고리 원전 1기 해체에 약 1000명의 인력이 필요하며 설계, 제염, 구조물 해체, 부지 복원 등의 과정에 소요되는 시간은 약 15년으로 추정했다. 이로 인한 해체비용은 1조원으로, 경제 유발효과는 7500억 원 정도로 추산했다.

이에 따라 부산시와 울산시는 발 빠르게 인력양성 과정에 착수했다. 원전해체 경험이 있는 마국 아르곤 연구소 연구진을 초청해서 기업인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교육할 계획이고 부산대에 원전해체엔지니어링과도 신설할 예정이다. 울산시도 원자력공학부가 있는 울산과학기술원(UNIST)과 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 울산대 등을 중심으로 원전해체 전문 인력을 육성할 계획이다. 울산시에는 원전해체 관련기업이 2000여개 있고 이 관련기업을 집적화하는 방안 마련에 나섰다.

경상북도는 지역 5개 대학을 대상으로 수요자 맞춤형 원전 해체 교육프로그램을 개설하기로 했으며 울진 원자력마이스터고와 경주 원전현장인력양성원을 중심으로 원전 해체 기능 인력도 육성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부산대, UNIST, 부산·울산·경북의 각 테크노파크 등은 원전 관련 기관과 협력해 원전 중소기업의 경력자를 대상으로 해체 관련 전환 교육도 실시한다.

국내에는 총 30기(건설 중인 원전 6기 포함)의 원전이 있으며 이 가운데 폐쇄된 고리 원전 1호기를 포함해 2030년까지 12기가 설계 수명이 끝난다.

산업부는 고리1기 해체 실적을 조기에 확보해 해외진출 기반을 확립하겠다는 구상이다. 산업부는 3단계에 걸쳐 해체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우선 1단계로 해체 진도에 맞춰 해외 해체원전 단위 사업을 수주한다. 다음 2단계는 원전 운영 경험 등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제3국에 선진국과 공동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끝으로 3단계는 제3국 단독 진출의 과정을 거쳐 단계적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한다는 것이다.

산업부는 이를 위해 해외 선진기관과의 정보공유와 인력 교류를 통해 파트너십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안전한 해체 관리를 위해 관련 규정을 정비하고 대국민 정보 공개도 확대할 방침이다.

원전 해체 경험이 있는 해외 선진 국가는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등이며 국가 주도 기술 개발 후 자국 기업이 원자력시설 해체작업을 수행했다. 한국은 원자력 연구시설 해체를 통해 소규모·저방사능 시설 해체 기술을 확보했다. 한국의 원전 해체 기술 수준은 선진국 대비 80% 수준이다.

서범경 한국원자력연구원 해체기술연구부 부장은 “해외 선진국에 비하면 해체 전문 인력과 인프라가 절대 부족한 실정”이라며 “대형 원자력 시설에 대한 해체 기술을 검증하고 기술 완성도를 제고함으로써 기술 사업화를 위한 연구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환경경찰뉴스 이의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