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의 날’ 맞아 양대 노총, 서울 곳곳서 집회

노동권 보장·비정규직 철폐·재벌개혁 등 촉구
정치권, “노동 가치 존중받는 사회 건설” 약속하면서도 상호 비난 여전

  • 기사입력 2019.05.01 21:26
  • 최종수정 2019.05.02 10:22
  • 기자명 임영빈 기자
(사진출처=민주노총)
(사진출처=민주노총)

5월 1일 ‘근로자의 날’을 맞아 서울 도심 곳곳에서 노동계 집회가 열렸다. 제129주년 세계 노동절이기도 한 이날 노동자들은 광화문과 서울시청 광장 등에 모여 “근로자의 기본권을 보장해달라”라고 일제히 외쳤다.

정치권도 이날 “노동의 가치가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어나가겠다”라고 화답했다. 그러나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노동의 가치가 존중받는 사회의 전제조건으로 ‘경제’를 언급하며 문재인 정부를 향한 비판을 이어갔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위원장 김명환, 이하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2시경 서울 시청광장에서 ‘2019 세계 노동절 대회’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서울과 경기, 인천과 강원 등 4개 지역 조합원 2만 5000여 명이 참석했다.

민주노총은 앞서 태평로와 을지로 등에서 사전 집회를 실시한 뒤 시청광장에 집결했다. 이 자리에 모인 이들은 ‘국제노동기구(ILO) 핵심 협약 비준’, ‘비정규직 철폐’, ‘재별 개혁’ 등 구호를 외쳤다.

김명환 민주노총 관계자는 “주 5일 노동과 주당 최대 52시간 노동을 법제화한지 얼마 되지 않아 탄력근로제 개악을 강요받고, 최저임금 두 자릿수 인상률로 올린 지 얼마 되지 않아 저임금 노동을 강요받으며, 산안법보다 뒤처지는 시행령으로 노동자 생명과 건강권을 위협하고 있다”고 강하게 성토했다.

아울러 “비정규직은 임금 차별, 고용 차별, 신분 차별의 새로운 신분제가 돼 사회 양극화의 원인이 됐다”며 “노동자의 삶을 불안의 나락과 차별의 수렁으로 밀어빠뜨린 비정규직을 완전히 철폐하자”라고 강조했다.

이후 민주노총은 오후 3시 즈음 시청 광장을 출발해 광화문과 경복궁역, 숭례문교차로, 을지로 2가 교차로 등을 돌며 거리 행진을 이어간 뒤 5시 경 해산했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위원장 김주영, 이하 한국노총)은 이날 오전 여의도 문화마당에서 ‘노동은 존중·안전은 권리·나눔은 희망’ 노동절 마라톤대회를 개최했다.

대회에는 한국노총 조합원과 가족, 외국인 노동자, 시민 등 1만 여 명이 참가했다. 참가자들은 5㎞, 10㎞, 하프 코스 중 하나를 선택해 뛰었다.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은 마라톤 시작 전 진행된 기념식에서 “전부를 쟁취하지 못하면, 아무런 결과물을 만들지 못하는 노동조합 운동은 대중으로부터 외면 받았다”며 “한국노총은 오늘 다시 한 번 ‘사회적 대화’를 통해 공론의 장을 만들어 양극화를 해소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향해 나아가자고 이야기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경제사회노동위원회는 지난 시행착오를 거울삼아 제도 개선과 법개정 등 운영의 정상화를 위한 모든 조치를 조속히 시행해야 한다”며 “사회적 대화민이 지난 구시대의 출구이자 새 시대의 입구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명확히 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치권은 이날 모처럼 한 목소리로 ‘노동의 가치가 존중받는 사회’의 당위성을 언급했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주52시간 근무 정착과 이를 통한 일자리 창출, 고용 안정과 사회안전망 확충, 정규직과 비정규직 격차 해소, 소득 격차와 양극화 완화가 시급하다”며 “민주당은 ‘사람이 먼저인 나라’, ‘땀 흘려 일하는 노동의 가치가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쉼 없이 노력해나가겠다”라고 전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소득 양극화와 열악한 노동환경, 비정규직, 일자리, 부족 등의 현실 속에서 우리의 노동은 마냥 행복할 수 없다”고 지적하며 “바른미래당은 동시대를 살아가는 노동자 모두의 노동이 행복하고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우리 노동자들은 세계 최장의 근로시간과 살인적인 취업경쟁에 시달리고 있고 대부분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기 어려운 비정규직과 취업준비, 실업자의 상태에 놓여있다”라고 말하면서 “정부는 소득 재분배를 통해 내수 소비를 일으키고, 기업은 혁신을 통해 기업 경쟁력을 높이며 지자체는 사회적 임금 보전을 통해 공장을 유치해야 한다”라고 논평했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 역시 “정부는 노동존중 사회가 개혁의 핵심 동력임을 잊지 말고, 노동 개혁의 분명한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고 정부 역할의 중요성을 환기시켰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노동자의 삶의 질이 올라가기 위해서는 경제가 살아나야 하는데, 정부가 잘못된 경제 정책을 이어가고 있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급격한 최저임금 상승, 실패한 소득주도 성장, 유례없는 54조 원의 일자리 예산을 퍼붓고도 경제성장 엔진은 꺼져가고 있다”며 “단기 알바성 일자리를 돈 풀어서 만들어놓고 홍보하기 급급하다”고 질타했다.

이어 “자유한국당은 근로자가 대우받는 나라, 정정당당히 일한 만큼 보상받는 나라,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낼 수 있는 나라를 만드는 대안 정당이 되겠다”는 다짐을 전했다.

환경경찰뉴스 임영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