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에도 부는 4차혁명바람, AI 빅데이터 기술 접목한다

의안정보시스템과 홈페이지 개편 검색기능 강화
국회 내 입법지원 기관 및 국회도서관에 순차적으로 적용

  • 기사입력 2019.06.07 23:05
  • 기자명 이의정 기자
(사진출처=국회사무처 홈페이지)
(사진출처=국회사무처 홈페이지)

 국회에도 4차 산업혁명 기술이 도입돼 업무 효율을 높이고 대국민 서비스를 강화할 방침이다. 이에 국회 각 입법지원 기관들은 AI와 빅데이터 기술의 적용을 놓고 연구 용역을 발주하거나 전략을 세우는데 분주한 모양새다.

AI·빅데이터 도입에 가장 적극적인 기관은 국회도서관이다. 국회도서관은 지난 2월 빅데이터 기반의 지능형 의회 지원 서비스 ‘아르고스’를 선보이며 AI ·빅데이터 도입해 국회의원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오는 26일에는 ‘공유(Share), 개방(Open), 협력(Connect)’의 가치를 담은 ‘지식정보 SOC’ 전략을 선언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끄는 국가중심도서관으로서의 역할을 선도할 계획이다.

최근에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인증을 통한 모바일 열람증 시범 서비스도 시작했다. 이 서비스로 국민 누구나 신분증을 맡기는 번거로운 절차 없이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내려 받아 국회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국회사무처는 6일 ‘지능형 입법정보서비스’ 구축 사업을 내년도 예산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국회사무처, 국회예산정책처, 국회입법조사처 등 국회 내 입법지원 기관의 업무 전반에 AI와 빅데이터 기술이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하여 국회사무처는 작년부터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 사업을 실시하고 올해 연구용역 결과를 받았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국회사무처는 내년도 사업에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조직 내 업무 능률 향상과 대국민 홍보 서비스 강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현재 법안 분석시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확장성표시언어(XML)를 활용해 분석하는 방식을 도입해 검색의 능률성을 높이기로 했다. 국회사무처는 관련기술 도입을 위해 조만간 공개 입찰을 실시할 방침이다.

국회사무처는 대국민, 대의회 지원서비스를 위해 국회 의안정보시스템과 홈페이지도 개편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김영란법’은 국민에게 널리 알려진 명칭이나 그것으로 검색을 하면 검색이 되지 않는다. 정식명칭인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로 검색해야 한다.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대국민 지원 서비스를 개편할 방침이다. 또한 네이버 등 대형포털에서 의원을 검색하면 해당 의원이 발의한 법안, 회의록, 통계 등의 자료가 모두 나올 수 있도록 하는 대의회 지원 서비스도 추진한다.

정부 예산안·결산과 기금 분석 등을 지원하는 국회예산정책처도 지난 4일 ‘빅데이터를 활용한 경제데이터 분석 사례 및 방법론 연구’를 위해 용역을 발주했다. 예산 약 2000만원을 투입하는 이 연구는 9~10월경에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예산정책처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민간은 물론 경제정책 기관도 물가나 심리, 국내총생산(GDP) 지표에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다”면서 “향후 빅데이터가 경제지표 개발 및 분석에 유용하게 쓰일 것”이라고 발주 배경을 설명했다.

예산정책처는 연구용역 결과가 나오면 실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에 적용할 방침이다. 이종후 예산정책처장은 “국회의원에 대한 예산심사 지원 업무뿐만 아니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국민의 재정에 대한 관심을 파악, 눈높이에 맞는 분석보고서를 생산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회의원 입법 활동 지원하는 국회 입법 조사처 역시 25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4개월 간 연구용역을 실시한 뒤 실제 업무 도입 여부와 범위를 결정할 예정이다.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시스템이 구축되면 입법조사관의 업무 효율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환경경찰뉴스 이의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