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민 “5G시대 1등 위해 정부 더 과감히 지원할 것” 강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9일 범부처 민·관 합동 5G+ 전략위원회 개최

  • 기사입력 2019.06.19 22:21
  • 최종수정 2019.06.19 22:22
  • 기자명 임영빈 기자
(왼쪽부터) 노태문 삼성전자 사장,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사진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왼쪽부터) 노태문 삼성전자 사장,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사진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대한민국이 세계최초 5G를 말했다면, 이제는 5G+ 전략을 통해서 5G 기업이 세계최고가 되도록 정부가 모든 것을 다 지원하겠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 장관이 19일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5G+ 전략위원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기업들이 5G에 투자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전폭적인 지원을 하겠노라고 약속한 것이다.

우리나라는 지난 4월 3일 세계 최초로 5G를 상용화한 이후 5G 가입자가 69일 만인 이달 10일 100만 명을 돌파하는 등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해 정부는 이번 위원회에서 스마트공장, 자율주행차 등 5개 서비스와 스마트폰, 로봇 등 10개산업 분야를 5G+ 전략산업으로 지정했다.

정부는 15개 산업을 전략적으로 집중 육성해 2026년까지 일자리 60만 개 창출, 세계시장 15%에 달하는 180조원 생산액 기록, 수출 730억 달러를 달성하겠다는 복안이다. 이를 실행하기 위해 이날 범부처 민·관 합동 5G+ 전략위원회를 출범한 것이다.

유영민 장관은 “정부와 기업이 공동의 목표를 통해 역할을 잘 나눠 한 팀이 돼 국가적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라고 강조하면서 “대한민국 5G+ 전략이 더 빨리 시장을 선점하는 좋은 기회다. 범국가적 추진체계를 구축해 체계적이고 속도감 있게 진행하겠다”라고 부연했다.

전략위원회는 향후 ‘5G 네트워크 장비 얼라이언스’를 구성해 5G 장비 공급 중소기업과 수요 대기업·공공기관의 상생협력을 촉진할 예정이다.

김태유 공동위원장은 “우리 기업들이 상용화 초기 글로벌 5G 시장을 주도하고, 정부도 민간과의 수차례 소통을 통해 5G+ 전략 실행계획(안)을 속도감 있게 마련한 것은 고무적인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아직은 민간 리스크가 큰 만큼 정부가 서비스 규제철폐와 마중물 지원을 강화하고 민·관이 더욱 높은 수준의 협력을 통해 5G+ 전략의 본격적인 실행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환경경찰뉴스 임영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