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교육비 생각하면 아이 낳기 두려워요”

문체부, 저출생 고령화 빅데이터 분석 결과 발표

  • 기사입력 2019.07.03 11:19
  • 기자명 임영빈 기자
(사진출처=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사진출처=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우리 국민들이 저출생의 최대 원인으로 ‘일자리’와 ‘교육비’를 꼽았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 국민소통실은 2017년 7월부터 2019년 6월까지 SNS 게시물 31만여 건을 바탕으로 ‘저출생 고령화’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3일 발표했다.

분석 결과, ‘일자리’, ‘교육(비)’ 등 경제적 요인과 관련한 핵심어 언급량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일자리’ 관련어로는 ‘맞벌이’, ‘월급’, ‘청년실업’이 자주 언급돼 맞벌이가 불가피하지만 취업이 안 돼 출산을 꺼리는 현 상황을 나타냈다. 출산을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이 가장 크게 고민하는 비용은 ‘교육비’였으며 ‘주거비’가 그 뒤를 이었다.

(사진출처=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사진출처=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저출생 원인과 관련해 ‘직장(문제)’ 등 사회적 요인과 관련한 핵심어 언급량도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직장’과 관련한 연관어로 ‘차별’, ‘경력단절’ 등이 나타나 많은 여성들이 직장 내 차별과 경력단절을 출산의 걸림돌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국민들은 ‘고령화 문제’와 관련해서 ‘일자리’를 가장 많이 언급했다. 주로 은퇴 이후 일자리가 사라지면서 소득이 보장되지 못하다 보니 생활비, 의료비 등을 충당하기 어려운 상황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사진출처=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사진출처=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고령화 시대의 가장 큰 문제로는 ‘건강’과 ‘독거노인’을 많이 거론했다. 건강 문제와 관련해서는 의료비 지원이, 독거노인 문제와 관련해서는 돌봄 서비스 확충 필요성이 강조됐다.

정부의 저출생 정책 분야와 관련해 우리 국민들이 가장 관심을 많이 가지는 분야는 돌봄 서비스 지원(41%)이었다. 양육비용 지원(32%), 일·가정 양립(25%), 출산·임신 의료비 지원에 대한 관심(10%)이 뒤를 이었다. 고령화 정책 분야에서는 노인 일자리(42%), 노인돌봄 건강(35%), 연금(25%) 순이었다.

(사진출처=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사진출처=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저출생 대책 중 돌봄 분야에서는 국공립 어린이집 확대 등 보육 공공성 강화 대책(55%)에 가장 많은 관심을 보였다. 양육비 부담완화 분야의 최대 관심사는 아동수당 확대(65%)이었다. 일·가정 양립분야에서는 육아휴직 지원금 인상(50%)에, 출산·임신 의료비 지원 분야에서는 신모·신생아 건강관리 정책(53%)에 관심이 높았다.

고령화 대책 중 노인 일자리 분야에서는 양질의 일자리 확대(73%) 의견이, 건강 분야에서는 건강관리 서비스(54%)와 치매 관리 서비스(43%)의 필요성이 언급됐다. 연금분야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인 것은 기초연금 등 연금유형(82%)이었다.

환경경찰뉴스 임영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