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신임검찰총장 임명, 검찰개혁 시동거나

文, 적폐청산 검찰개혁 국민들 기대 커
尹, 본질에 충실 헌법정신에 입각할 것

  • 기사입력 2019.07.27 16:48
  • 기자명 이의정 기자
(사진출처=청와대)
(사진출처=청와대)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이 문무일의 바통을 이어받아 문재인 정부의 두 번째 검찰총장으로 대검찰청에 발을 내딛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청와대에서 윤 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정치적 중립성과 공정성을 담보로 적폐청산과 검찰개혁을 완수할 인물로 지목받았던 윤석열 검사장이 드디어 신임검찰총장이 된 것이다.

이날 문 대통령은 윤 총장에게 임기 초부터 내세웠던 적폐청산과 검찰개혁의 추진력이 될 것을 강력하게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 자세로 권력형 비리를 공정하게 처리한 윤 총장의 자세를 끝까지 지켜달라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내가 그 점을 강조하는 것은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서도 똑같은 자세가 돼야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며 “우리 청와대든 정부든 집권 여당이든 권력형 비리가 있다면 정말 엄정한 자세로 임해주길 바란다. 그렇게 해야만 검찰의 정치적 중립에 대해 국민이 체감하게 되고, 권력형 부패도 막을 수 있는 길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공직의 기강을 건강하게 만들 수 있는데 검찰이 일조할 것과 공정한 사회를 만드는데 검찰이 시대적 사명을 다할 것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반칙과 특권을 용납하지 않는, 그래서 정의가 바로 서는 그런 세상을 만들고, 특히 강자가 우월한 지위를 이용해 약한 사람들에게 군림하거나 횡포를 가하거나 괴롭히거나 '갑질'을 하거나 이런 일들을 바로잡아 누구나 법 앞에 평등한 사회를 만드는 게 검찰이 갖는 하나의 시대적인 사명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문대통령은 검찰 개혁에 대한 말도 아끼지 않았다.

국민들이 검찰총장 인사에 많은 관심을 가지는 것은 검찰의 변화에 대한 요구와 기대가 크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어 “내부적으로는 그동안 보여 왔던 정치 검찰의 행태를 청산하고 무소불위의 권력으로 군림하는 게 아니라 민주적 통제를 받으면서 국민들을 오히려 주인으로 받드는 그런 검찰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이하 공수처) 설치와 수사권 조정을 통해 검찰의 근본적인 개혁이 이뤄지기를 바라고 있다는 구체적 사안까지 주문했다.

이같은 문 대통령의 주문에 윤 총장은 “여러 가지로 부족함이 많은 제게 한 나라의 형사 법 집행을 총괄하는 이런 큰일과 개혁에 관한 업무를 맡겨주셔서 어깨가 무겁고 막중한 책임감 느낀다”고 밝혔다.

윤 총장은 “저 스스로도 그렇고 주변에 있는 검찰 안팎에 계신 분들도 지금 지내온 것보다 더 어려운 일들이 놓일 거라 그렇게 말씀들 하시지만 늘 어떤 원칙에 입각해 마음을 비우고 이렇게 한발 한발 걸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검찰 제도가 우리나라에 들어온 이래 여러 정치적 환경이나 사회적 요구에 의해, 시대에 따라 많은 변화가 있어왔지만 저희는 본질에 더 충실하겠다”며 “검찰권도 다른 모든 국가 권력과 마찬가지로 국민에게서 나온 권력인 만큼 국민들을 잘 받들고 어떻게 국민의 입장에서 고쳐나가고 어떤 방식으로 이 권한 행사를 해야 되는지 헌법 정신에 비춰서 깊이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임명장 수여식에는 윤 총장의 부인 김건희 씨와 차기 법무부 장관 후보로 거론되는 조국 민정수석도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윤 총장은 임명장 수여식을 마치고 서울 동작구 현충원을 참배한 뒤 오후 대검찰청으로 출근해 취임식을 가졌다.

이날 윤석열 검찰총장의 취임으로 문 대통령이 내세웠던 검찰개혁에 본격적인 시동이 걸릴 전망이다.

이명박·BBK사건, 최순실 국정농단사건, 국가정보원 여론조작 사건 등 굵직한 사건들을 지휘했던 약력과 강직한 성품, 국민적 지지가 합해진 윤 총장이 문 정부의 개혁의지를 어떻게 실천해나갈지 그의 행보에 온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환경경찰뉴스 이의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